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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우치현 시만토가와 개발사례-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01
코우치현 시만토가와 개발사례-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01 11:40:08
최종수정일 2024-07-05 23:39:55
 

코우치현 시만토가와 개발사례



□ 시만토가와 지역의 개요

 본지역은 코우치현의 서남부에 있어 역사적으로 현청 소재지의 코우치시로부터 떨어져 있어 산업발전이 늦었다. 약 20년전에 NHK TV「마지막 청류(淸流) 시만토가와(四万十川)」의 방영되어 전국적으로「시만토가와」의 명칭이 알려지게 되어 현에서도 지역의 관광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 현상

 1) 시만토가와와 아시즈리미사키를 중심으로 코우치현 서남 지역의 관광객수는(2003년도) 나카무라시 70만명, 토사시미즈시 70만명, 스쿠모시 20만명 등으로 지역내의 유동수는 341만명 정도이다. 그러나 최근 감소 경향이 계속 되고 있어 현재의 방식으로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없었다.

 2) 침체의 원인

 (1)원격지이기 위해, 왕복 여비가 너무 비싸다.

 (2)놀이시설이나 숙박시설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았다.

 (3)지역 주민이 관광사업의 장점을 이해하고 있지 않았다.


□ 추진기본 전략

 시만토가와 주변지역도 이전부터 자연이 파괴되어 있어 자연을 관광용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시만토가와 뿐만 아니라 그 주변지역도 자연을 1955년대로 되돌려주지 않으면 관광 가치는 없다. 예를 들면 이 지역에는 일찌기 학이 대량으로 서식하는 지역하고 있었지만 현대화로 현저하게 감소되었다. 또한 반디불이나 잠자리도 각각의 마을에는 난무하던 것이 대폭 감소하였다. 시만토가와의 수질 자체도 자정능력을 넘는 오수가 유입하고 있어 각 취락 또는 축산업자의 오수정화시설의 설치가 급선무가 되고 있다. 또한 숲이 전후의 대규모 인공림에 의해서 고갈(枯渴)되어 시만토가와로 연결되는 근해의 바다도 오염되어가고 있었다. 그 때문에 관광객의 물놀이도 옛날처럼 아이들이 할 수 없게 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만토가와 전역 산, 강, 바다의 자연 회복」을 행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시만토가와 자연 재생」사업

2) 바다의 근원인 숲 복원 사업

3) 시만토가와 주변 배수 정화 사업

4) 갈대 제거 사업

5) 시만토가와 정화 사업

6) 학 마을 복원 사업

7) 반디불 마을 사업

8) 시만토가와 벚꽃길 사업

9) 꽃바람 향기 사업

10) 관광과 환경 합동 사업

11) 잠자리 자연공원 주변 녹화 사업

12) 시마토가와 마을 복원 사업

13)「삼림 휴식처」창출 사업



3. 추진체계

1) 협의회「SKS 경영 회의」와「SKS 실행 위원회」을 설치

2)「SKS 경영 회의」는 협회장, 수장, 학자, NPO등에 의한 기획사업 실시에 관한 최고의사결정기관이다.

3)「SKS 실행 위원회」는 상기 기획 회의에서 선임된 스탭에 의해서 구성한다. 상기「SKS경영 회의」에서 결정한 사항과 행동계획의 실시 및 책임


4. 주민참가

 지역 주민의 이해, 협력 및 참가를 얻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1) 홈 페이지의 개설.

 2) 홍보잡지로서 각 상공회의소 간행물을 이용하여 연 4회 본협의회의 활동 상황을 보고

 3) 비즈니스 문화의 개선 연수회를 각지구의 상공회 등이 개최하여 일반 주민의 관광객에 대응 태도의 개선


□ 지역 주민의 의견 청취 및 반영

 1) 시만토가와의 자연을 지키기 위해서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

 2) 시만토가와 유역뿐만이 아니라 서남 전지역을 포함하여 추진

 3) 자연 체험형 사업 추진에 노력

 4) 여행자를 위한 도로 정비 추진


□ 금후 시만토가와 목표

현재 81만명(中村지역 67만명, 西土佐지역 14만명)의 내방객수를 3년간에 100만명으로 널린다. 또한 4년 후의 목표를 120만명으로 하여 관광도시로서 전국에 자랑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한다.


<내방객수>단위: 명

연도

2005년

2008년

2012년

中村지역 67만명

67만

82만

101만

西土佐지역

14만

18만

19만

四万十市

81만

100만

120만


A)「관광 유람선」의 일원화

시만토가와의 관광 목적으로 유람선을 이용하는 관광객이 많지만, 현재 8개 업자의 승강장등 제휴하여 이용자의 편익을 제공하여 관광객의 증가 및 관광 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


B)「상가의 활성화」

현재 마을 만들기 시만토주식회사(T M O)가 주체가 되어 마을의 환경정비는 완성되어가고 있어 남아있는 것은 환경정비를 살린 상가 활성화방책이다. 상가 활성화방책의 하나로서 T M O가 비어 점포를 사용하여 시가지에 부족한 관광상품의 판매, 영업 시간대의 연장 등 관광객의 요구에 응한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C)「관광 관련 단체간의 제휴 및 기반 강화」

각 관광 관련 단체의 질을 향상시켜 제휴를 강화하여 보다 풍부한 관광 메뉴를 개발시켜 한층 더 관광객의 증가 및 관광 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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