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자전거 정책
소관부처 : 국토교통성(도로국)
- http://www.mlit.go.jp/road/road/bicycle/index.html
자전거의 이용실태(도쿄 중심)
- 전체 교통수단 중 수송 분담율 16%로 생활의 주요부분 차지.
- 이는 분담율 80%를 차지하는 철도의 역과 집과의 연계교통 역할에서 기인
주요정책
[ 관계법령 ]
-自転車道의 整備等에 관한 法律(1970.4)
-自転車 安全利用 促進 및 自転車等의 駐車対策 종합추진에 관한 法律1980.11)
- 자전거 등에 관한 법령 등의 규정
[ 정 책 ]
① 자전거 주행환경 정비
・ 기존 인도(人道)를 최대한 적절히 사용하도록 체계적으로 정비
※ 교통수요가 적은 시외지역의 자전거도로 신설 지양
・ 역, 시가지, 학교 주변 등 자전거 집중 시설 반경 500m이내 도로에자전거의 차도 통행과
자전거와 보행자의 통행의 위험성을 점검
・ 차도대책 : 도로에 자전거 전용 칼라포장(鋪裝) 등
・ 인도대책 : 인도 위 칼라포장 등에 의한 시각적 분리대책 및 인도 폭이 좁은 경우
주의 안내판 설치․지도 등
・ 분실이나 보관소의 관리를 위해 자치구별 등록번호(방범등록)관리
・ 신도시건설 계획단계부터 교통체계에 포함
② 계획적인 정비 추진
・ 1단계 : 자전거모델지구지정(98개소/'08.1) 2년간 전략적으로 정비
・ 2단계 : 유럽의 선진도시를 모델로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
※선진자전거도시「나고야」의 자전거네트워크도 파리(371㎞)의 1%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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