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 현황
❍ 파리외곽 경계선인 마레쇼 대로에 설치된 파리의 첫 전차 노선
- 총 노선길이: 7.9 ㎞
(뽕 드 갸리가리아노 - 뽀르또 디브리)
- 총 정거장 수 : 17개
- 정거장 평균 거리 : 450m
- 전차운행속도 : 시속 20km (최대 30㎞)
ㆍ버스보다 38% 빠름
- 종착역까지의 소요시간 : 24분
- 전차 운행시간: 5시-0시 30분
- 예상 이용객수: 10,100명 (출퇴근시간)
ㆍ 하루 110만명(연 2,800만명)
- 한대의 열차내 좌석수: 78석, 입석수 304석
- 출퇴근 시 운행시격: 4분, 평시 8분
❍ 공사기간: 2003년 ~ 2006년12월
❍ 소요예산: 3억 2천만유로 (4천억원)
2. 주요 특징
❍ 마레쇼 지역의 도로교통 혼잡 완화와 지역개발유도
- 전차 노선에 해당되는 지역의 자동차 교통량 25% 감소, 5개 지하철 노선과 2개 교외전철 노선과의 연계가 가능하며 18개 파리지역 버스와 19개 파리 교외 버스노선과 연결됨
- 마레쇼 대로를 따라 학교, 탁아소 같은 공공시설물, 스포츠 센터 및 경기장, 수영장, 병원등의 시설을 건립하여 지역개발을 도모하고 파리 지역의 주민 및 파리근교의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함
○ “정원 속에서의 전차운행” 을 목표로 도시 미관 제고
- 도시 건축 전문가들의 주도아래 전차 노선을 따라 1,100그루의 새나무를 심고 선로 주변에 잔디를 심는등 쾌적한 녹지대 구성을 병행함
《 전차노선에 사용된 조경 원칙 》
▷ 마레쇼 대로 재정비 계획을 최대화 하면서 대로상에 서있는 가로수의 상태가 좋을 경우, 가로수를 보존한다.
▷ 현존하는 식물들을 강화해주고, 나무들이 연속적으로 줄지어 서는 것을 우선으로 하여 새로운 가로수들을 심는다. 조경계획이 허락하는 대로, 3줄 혹은 4줄로 가로수를 심는다.
▷ 식물과 잔디가 심겨져있는 역의 플랫폼을 하나 만든다.
▷ 마레쇼 지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들에 장식용 꽃이 피는 소관목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꽃화분 층계를 하나 만든다.
▷ 마레쇼 지역에 나는 식물들을 다양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나무의 종류를 도입한다. 그리하여 작은 숲, 여기 저기 심어진 식물들, 공원의 분위기를 도심까지 끌고 오는 등, 새로운 풍경과 분위기를 조성한다.
▷ 빨리 자라는 나무들을 심어서 마레쇼 지역에 사는 생물량을 늘린다. 천천히 자라는 나무들도 함께 심는다.
❍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위한 공간 재배치
- 기존의 자동차 도로의 넓이를 15~30%를 줄여 남은 공간을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
- 주차장 제거로 보도를 더 넓히고 새롭게 포장하였으며 특히 사거리에서 도로 횡단을 기다리는 공간을 넓히고 이 공간을 전차역 플랫폼과 자연스럽게 연계
- 또한 휠체어 이용자, 맹인, 노인 및 노약자동반자, 일시적으로 몸을 움직이기 불편한 사람들의 이동 여건을 확실하게 개선
- 안전하고 연속된 자전거 도로가 마레쇼 전 지역에 설치되었고, 자전거가 사거리를 지날 때 신호등에 의해 보호되고 자전거 주차공간이 확보됨
○ 흰 불빛의 가로등 설치로 아름다운 야경풍경 연출
- 마레쇼 지역의 전차역과 전철노선을 따라 흰 빛을 내는 금속성 요오드화물 가로등을 4,000여개 설치
ㆍ 가로등 전문가들에 의해 채택된 흰 불빛 가로등은 지금까지는 세느강가와 파리의 역사적 기념물을 밝히는 데에만 사용하였으나 마레쇼 대로에도 설치
- 전차위에 설치된 전기선의 버팀목들은 가로수를 따라 심어 시각적 공해를 최소화하였고 버팀목의 2/3에 보행자들을 위한 조명 설치
ㆍ 열차와 둥근 천장을 이룬 나무들의 터널을 밝히기 위해 가로등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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