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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남단의 마레쇼쉬드 트람웨이(경전철)070920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프랑스 파리 남단의 마레쇼쉬드 트람웨이(경전철)070920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경전철
등록일 2009-09-21 15:49:40
최종수정일 2024-11-01 01:12:38
 

1. 일반 현황

  ❍ 파리외곽 경계선인 마레쇼 대로에 설치된 파리의 첫 전차 노선

- 총 노선길이: 7.9 ㎞

    (뽕 드 갸리가리아노 - 뽀르또 디브리)

- 총 정거장 수 : 17개

- 정거장 평균 거리 : 450m

- 전차운행속도 : 시속 20km (최대 30㎞)

    ㆍ버스보다 38% 빠름

- 종착역까지의 소요시간 : 24분

- 전차 운행시간: 5시-0시 30분

- 예상 이용객수: 10,100명 (출퇴근시간)

    ㆍ 하루 110만명(연 2,800만명)

-  한대의 열차내 좌석수: 78석, 입석수  304석

-  출퇴근 시 운행시격: 4분, 평시 8분

❍ 공사기간: 2003년 ~ 2006년12월

❍ 소요예산: 3억 2천만유로 (4천억원)


2. 주요 특징

❍ 마레쇼 지역의 도로교통 혼잡 완화와 지역개발유도

- 전차 노선에 해당되는 지역의 자동차 교통량 25% 감소, 5개 지하철 노선과 2개 교외전철 노선과의 연계가 가능하며 18개 파리지역 버스와 19개 파리 교외 버스노선과 연결됨

- 마레쇼 대로를  따라 학교, 탁아소 같은 공공시설물, 스포츠 센터 및 경기장, 수영장, 병원등의 시설을 건립하여 지역개발을 도모하고 파리 지역의 주민 및 파리근교의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함

○ “정원 속에서의 전차운행” 을 목표로 도시 미관 제고

- 도시 건축 전문가들의 주도아래 전차 노선을 따라 1,100그루의 새나무를 심고 선로 주변에 잔디를  심는등  쾌적한 녹지대 구성을 병행함


《 전차노선에 사용된 조경 원칙 》

▷ 마레쇼 대로 재정비 계획을 최대화 하면서 대로상에 서있는 가로수의 상태가 좋을 경우, 가로수를 보존한다.

▷ 현존하는 식물들을 강화해주고, 나무들이 연속적으로 줄지어 서는 것을 우선으로 하여 새로운 가로수들을 심는다. 조경계획이 허락하는 대로, 3줄 혹은 4줄로 가로수를 심는다.

▷ 식물과 잔디가 심겨져있는 역의 플랫폼을 하나 만든다.

▷ 마레쇼 지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장소들에 장식용 꽃이 피는 소관목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꽃화분 층계를 하나 만든다.

▷ 마레쇼 지역에 나는 식물들을 다양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나무의 종류를 도입한다. 그리하여 작은 숲, 여기 저기 심어진 식물들, 공원의 분위기를 도심까지 끌고 오는 등, 새로운 풍경과 분위기를 조성한다.

▷ 빨리 자라는 나무들을 심어서 마레쇼 지역에 사는 생물량을 늘린다. 천천히 자라는 나무들도 함께 심는다.


❍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위한 공간 재배치

- 기존의 자동차 도로의 넓이를 15~30%를 줄여 남은 공간을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

- 주차장 제거로 보도를 더 넓히고 새롭게 포장하였으며 특히 사거리에서 도로 횡단을 기다리는 공간을 넓히고 이 공간을 전차역 플랫폼과 자연스럽게 연계

- 또한 휠체어 이용자, 맹인, 노인 및 노약자동반자, 일시적으로 몸을 움직이기 불편한 사람들의 이동 여건을 확실하게 개선

- 안전하고 연속된 자전거 도로가 마레쇼 전 지역에 설치되었고, 자전거가 사거리를 지날 때 신호등에 의해 보호되고 자전거 주차공간이 확보됨

○ 흰 불빛의 가로등 설치로 아름다운 야경풍경 연출

- 마레쇼 지역의 전차역과 전철노선을 따라 흰 빛을 내는 금속성 요오드화물 가로등을 4,000여개 설치

  ㆍ 가로등 전문가들에 의해 채택된 흰 불빛 가로등은 지금까지는 세느강가와 파리의 역사적 기념물을 밝히는 데에만 사용하였으나 마레쇼 대로에도 설치

- 전차위에 설치된 전기선의 버팀목들은 가로수를 따라 심어 시각적 공해를 최소화하였고 버팀목의 2/3에 보행자들을 위한 조명 설치

  ㆍ 열차와 둥근 천장을 이룬 나무들의 터널을 밝히기 위해 가로등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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