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문화관광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파크골프와 관련하여 우수사례(미국, 일본)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08
파크골프와 관련하여 우수사례(미국, 일본)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08 14:19:40
최종수정일 2024-04-28 08:38:46
 

파크골프와 관련하여 우수사례



파크골프는 1984년 일본 홋가이도에서 처음 출현하여, 일반주민 뿐만 아니라 노인과 어린이, 장애인, 청소년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스포츠로서, 또한 유휴지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환경친화적인 스포츠로 평가받고 있으며 현재 일본에서는 수만개가 운영중이고 한국의 경우에도 일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에는 귀하께서 문의하신 “파크골프” 형태의 스포츠나 시설이 없으며, 다만 파크골프와 유사한 형태의 미니골프(Mini Golf)가 전국에 걸쳐 수천여개 운영되고 있습니다.


 미니골프는 1870년대 영국과 미국에서 여성과 노인들을 위해 정규 골프장을 수십배 축소한 형태로 만들어져 유행하다가 1929년 경제대공황이후 소멸되었으나 이후 조경과 놀이시설 등 등 추가되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미니골프장이 만들어져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미니골프장의 코스는 beton, etemite, felt, Minigolf Open System 등 4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와 같이 공원이나 하천변 부지 등에 천연잔디형태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골프연습장이나 야구연습장 등에 부대시설로 세워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홀수도 정규 골프장과 같이 18홀인 경우 외에 9홀 또는 6홀 등 다양하고 그린도 인조잔디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이동식 시설(주로 나무로 설치, 지역축제 등 시 설치)되)과 고정시설(시멘트 등)의 2종류로 설치되며, 게임시에는 주로 퍼터를 사용하고 장소에 따라서는 미니골프용 드라이버와 아이언을 사용하고 매홀마다 기준타수(보통3홀) 정하여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는 미니골프 관련단체로는The Professional Putters Association(http:/www.putters.com/)과 the US Pro Mini-Golf Association (USPMGA)(http:/www.prominigolf.com/) 등 2개 단체가 있으면 양 단체를 중심으로 매년 전국규모의 프로 미니골프 경기가 개최되고 있고, 전국 규모의 유명한 대회로는 US Master와 US open 등이 있습니다.

기타 세부사항은 PPA나 USPMGA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