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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민원처리 제도 및 현황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01
프랑스 민원처리 제도 및 현황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01 15:27:29
최종수정일 2024-05-20 01:35:41
 

민원처리 제도 및 현황


프랑스 파리시청에 조회한 결과 시장실내에 민원처리부서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 않다합니다.


프랑스 지자체의 경우 민원 처리에 대한 인식이 우리와는 조금 달라서 시장에게 직접 메일이나 서신을 보내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지 않은 편입니다. 시정 전반에 대한 최고 의결기관인 시의회에서도 주민발언권이 없으며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통로로는 기본적으로 지방선거가 있으며, 주요 사업을 개시할 때에 시민공청회를 실시하여 의견을 듣게 됩니다. 그외에도 개별 민원을 직접 문의하는 민원전화 3975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시장에게 서면 건의 : 사안별로 시장실에서 검토하나 이를 전담하는 조직 실체는 없음


2. 시민 공청회

도로건설, 도시계획, 주택조성, 경전철 건설 및 노선 결정....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결정 시 1회~3회에 걸쳐 시민 공청 전시회를 실시하여 전시회 기간동안 의견을 수렴 (예: 비에브르하천 복원 시민 공람전시회 소개자료 첨부)


3. 3975 전화서비스

시내통화료로 계산되는 종합민원 전화 서비스로 시 행사안내, 시립 도서관 이용, 스포츠 시설 및 수영정 이용, 학교교육 관련, 문화 및 레져 센터이용, 고용안내, 주택 및 건축 상담, 환경 도로 교통안내, 행정절차 안내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다양한 정보를 한 전화번호를 통해 안내하는 제도.

일반적인 정보는 전화 상담원이 즉시 제공하거나 해당부서 담당자와 접촉하여 추후 정보를 제공함.

2005년 현재 연간 4백만건 접수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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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