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베트남 비즈니스 선물 관행

작성자정미숙 작성일2012-06-25

- 외국의 고유한 전통을 반영하는 선물용품을 선호 -

- 현금이나 날카로운 물건은 선물하지 않는 등 베트남 선물 관행에 대한 이해 필요-

 

 

□ 서론

○ 비즈니스 시 선물을 주는 관행은 베트남 비즈니스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파트너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줌.

○ 베트남 비즈니스 선물 문화와 비즈니스 선물의 종류는 대체로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동일함.

 

 

□ 베트남에서 선호되는 비즈니스 선물

○ 회사 제품과 기념품

- 비즈니스 선물 시 상대방의 문화, 풍습, 취미에 대해 미리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첫 만남에는 대체로 책상에 진열할 수 있는 자사의 기념품 등 저렴하고 회사 로고가 새겨진 선물을 선호

 

○ 와인

- 외국산 수입 와인은 비즈니스 파트너 또는 직장 동료들에게 주는 선물로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품목 중 하나

 

○ 그림

- 유화, 보석·자수 그림은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선물용품이며 그 중 XQ 자수는 베트남에서 선호하는 고급 비즈니스 선물 브랜드

- XQ 자수는 손으로 만들어 매우 정교하며 100~1000 달러로 가격 또한 높음.

 

○ 세라믹 제품

- 화병, 그릇, 찻주전자 세트, 컵, 머그잔, 주방 도구 등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제품 역시 비즈니스 선물로 사용됨.

 

○ Feng Shui 제품

- Feng Shui 제품은 제품마다 고유한 의미를 가지며 베트남 사람들은 Feng Shui 제품이 일상 생활과 비즈니스의 번영, 건강, 행운을 상징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선물로 Feng Shui 제품을 선호

 

○ 인삼

- 베트남 사람들은 한국 인삼의 효능, 가치와 품질을 높게 평가해 친구, 친척 또는 지인들에게 자주 선물함.

- 베트남 현지 시장에는 인삼차, 인삼주, 인삼사탕 등 인삼으로 만들어진 여러 제품이 있음.

 

○ 전통 선물

- 베트남 사람들은 해외 파트너에게 받는 전통적인 선물을 좋아하며 비즈니스 파트너의 나라와 문화에 맞는 전통 민속 그림, 자수 그림, 공예품, 세라믹, 음식, 주류 등 고유한 전통 문화가 담긴 선물을 선호함.

 

○ 화장품

- 스킨 케어, 메이크업 제품, 향수 등 화장품은 주로 여성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선물용품으로 적합

- 베트남에서 한국 화장품은 높은 평가를 받아 OHUI, ESSANCE, Skin Food, The Face Shop, Etude, Missha 등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은 베트남에서 널리 사용됨.

 

○ 기념일 선물(설날, 구정, 창사 기념일, 추석)

- 구정(Tet)은 베트남에서 가장 큰 명절로 행운을 상징하는 옷, 복숭아 나무, 수박, 와인 등 붉은색 계통의 물건을 선물

 

 

□ 베트남 비즈니스 선물 관행 관련 숙지사항

○ 베트남 가정에 초대 받았을 경우

- 비즈니스 파트너 가정에 초대 받았을 경우에는 위스키, 비누, 화장품, 액자 등 파트너 또는 가족들을 위한 작은 선물을 해 경의와 감사를 표시함.

 

○ 비즈니스 선물 관행 시 금기 사항

- 값이 비싸거나 과도한 선물을 하지 않음.

- 물건이 아닌 큰 금액의 현금을 선물로 주는 것은 뇌물로 인식해 예의에 어긋나며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음.

- 검은색은 불운과 장례식을 상징하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선물을 포장하지 않음.

- 베트남에서 가위, 칼 등의 날카로운 물체는 단절을 상징하므로 날카로운 선물은 하지 않음.

- 선물은 받은 즉시 개봉하지 않음.

 

 

자료원: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 자체조사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