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현주소 -
- 잠재성 많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
□ 개요
○ 베트남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매년 40%씩 성장 중
○ 주요 성장 콘텐츠는 모바일 네트워크와 인터넷, 온라인 게임,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전자상거래, 전자도서관, 디지털 TV, 전자뉴스 부문
○ 2010년 베트남 디지털 콘텐츠 산업 규모는 9억3400만 달러에 달해 2005년에 비해 9배 이상 성장
○ 현재 베트남 디지털 콘텐츠 업체는 주로 라오스,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한국 등지에서 시장확장과 콘텐츠 서비스 제공 확대를 모색 중
○ 디지털 콘텐츠 산업부문인 전자상거래 규모는 베트남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걸쳐 급속도로 확장됨.
□ 2011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브리핑
○ 2011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 EBay, PayPal.com, NTT Data 등 외국의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이 본격 진출
○ 베트남 전자상거래 관련기관에 따르면 매일 3000만 명이 인터넷에 접속하며 이는 베트남 전체 인구의 35%에 달하는 수치
- 반면 60%에 달하는 베트남 사업자의 대부분은 아직도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가지지 못함.
○ 2011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된 성과는 온라인 결제대행사와 E-Wallets 발전
- 상기 온라인 결제대행사와 E-Wallets은 사용자의 보안과 편의성 강화에 큰 도움을 줌,
- E-Wallets회사인 Paypal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한지 반년 만에 20만 개의 계정을 등록했고 진출 초기 대비 12배의 성장률을 기록
- 상기 결과는 온라인 결제 방식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관심 증가를 반영
○ 2011년 인터넷 공동구매 활동의 성장
- 2011년 베트남 인터넷 공동구매 규모는 7500억 동에 도달했지만 공동구매 상품품질 등 서비스의 단점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잃어감.
- 소비자들의 불만은 저질 상품 또는 판매자의 계약 불이행, 환불제도 등이고 이러한 문제점은 공동구매시장의 질적 변화를 가져올 것임.
○ 통신매출과 인터넷서비스 규모
□ 모바일과 소셜네트워크의 확산
○ 소셜네트워크의 편리함으로 스마트폰 사용자 급증
- 2012년 AC Nielsen Vietnam에 따르면 전체 베트남 스마트폰 사용자의 75%는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 중이며,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자 중 96%는 소셜네트워크를 활용
- 이에 따라 일부 업체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 중
○ 베트남 전자상거래 협회는 2012년부터 모바일 소셜네트워크가 급속히 발전을 할 것이라 예상
- Naiscorp, Gapit 등과 같은 통신회사는 모바일 결제와 모바일 마케팅같은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더 많이 공급할 예정
□ 인터넷 공동구매의 감소 전망
○ 2011년 인터넷 공동구매는 크게 활성화됐고 공동구매 활동을 통해 전자상거래 서비스 업체 중 특히 결제 대행업체는 큰 이득을 봄.
○ 반면 전자상거래 전문기관의 전망에 따르면 공동구매 활동은 전년에 비해 확대∙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약 100개의 공동구매 사이트의 수는 점차 줄어들 것임.
□ 베트남 기업의 수출 장려를 위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전자상거래가 직접거래비용을 절감하는데 탁월하다고 발표
- 비용절감은 특히 중소기업에 효과적인 도움을 줌.
- 업체의 전자상거래 투자비용은 총 투자자본의 5%를 사용하는 데 반해 업체 평균 매출을 33% 올릴 수 있는 것으로 조사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사점과 전망
○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
- Cho Dien Tu사와 Ebay사의 협력으로 처음으로 베트남에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시행됨.
- 2010년엔 Alibaba, Ebay, Rakuten등에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짐.
- 2011년엔 베트남 회사와 외국 투자자들의 많은 협력이 이뤄졌는데 이는 외국 투자자들이 숨겨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잠재성을 발견했기 때문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
- 인터넷 발달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임.
- 전자상거래 시장은 관광, 요리, 패션, 예약서비스 등 변화가 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결합 가능한 공간
- 현재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주로 기업의 온라인쇼핑과 광고, 포럼, 공동 구매 등이 활성화됨.
- 2012년에도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더욱 활성화될 것임.
○ 외국 투자자를 위한 제도와 정책은 점점 외국인에게 유리하게 변함.
- 디지털 서명과 검증 서비스 등에 대한 전자상거래 법률기관이 신설돼 관련제도가 정비될 예정이라는 사실은 투자자와 기업들에 더욱 많은 기회를 줄 것이라 예상
- 이러한 현상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개발에 대한 외국 기업들의 인식을 개선시킬 전망
□ 주요 유관기관과 기업 목록
○ VIETNAM E-COMMERCE ASSOCIATION
- Add: Room 702, Floor 7, HKC Building, 285 Doi Can,Lieu Giai St, Ba Dinh Dist., Hanoi, Vietnam
- Tel: (+84-4)6278-4479
- E-mai : office@vecom.vn
- URL: www.vecom.vn
○ VIETNAM E-COMMER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AGENCY (VECITA – 산업통상부
- 주소: 25 Ngo Quyen, Hoan Kiem, Hanoi, Vietnam
- 전화: (+84-4)2220-5396
- 팩스: (+84-4)2220-5397
- 메일: banbientap@vecita.gov.vn
- 홈페이지: http://www.vecita.gov.vn
- 담당자: Mr. Tran Huu Linh 국장
- 휴대폰: (+84-4)2220-5394
- 메일: LinhTH@moit.gov.vn
○ VIETNAM INTERNET ASSOCIATION
- 주소: Internet House, Lot 2A, Lang Quoc Te Thang Long, Dich Vong Ward, Cau Giay Dist., Hanoi
- 메일: via@via.org.vn
- 홈페이지: www.via.org.vn
- 담당자: Vu Hoang Lien 협회장, Ms, Ngoc Linh 비서
- 휴대폰: (+84)91-248-5588
○ VIETNAM INDUSTRY AND TRADE INFORMATION CENTER (VITIC) – 산업통산부
- 주소: 46 Ngo Quyen, Hoan Kiem, Hanoi
- 전화: (+84-4)3934-1911 (319)
- 팩스: (+84-4)3825-1312
- 메일: tmdt@vtic.vn
- 홈페이지: www.e-commerce.gov.vn
자료원: 베트남 산업통산부, 코트라 호찌민 무역관 종합
Copyright 2016 by GOVERNORS ASSOCIATION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