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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활황 지속

작성자정미숙 작성일2012-06-04

ㅇ 최근 유통업자들이 편의점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유통업자들은 편의점의 경우 소규모로 장소 확보가 용이하며 투자 규모가 작다는 점을 장점으로 인식하고 기존 대형 수퍼마켓의 확장으로 활용하고 있음.

 

ㅇ 최근 CO-OP은 빈짠현의 빈락 산업단지에 7번째 Co-op Food Store를 개점하였으며 Vinatex Mart가 7군에 냐베 봉제 회사의 근로자와 주변 거주민을 대상으로 Vinatex NBC를 오픈하였듬.

 

ㅇ금년들어 Satrafoods, Ministop 및 일본계 Daiso 등이 많은 편의점을 개설하였으며 호치민시 청년 연합(HCM City Youth Union)은 금년내로 호치민시에 대하여 시내 각 군마다 3개씩, 시외곽의 군의 경우 4개씩, 각 산업 단지별 3개씩을 신규 개점할 계획임.

 

ㅇ 유통업자들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소비형태 변화에 따라 편의점이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소비자들의 구매에 대한 시간 투자는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품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일상 생활에서 중요 아이템에 대한 구매처로서 편의점의 효용가치가 늘어 나고 있음.

 

ㅇCo-op은 현재 40개의 편의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금년말까지 30개를 추가할 예정이며 Satrafoods 역시 금년내에 20개의 신규 점포를 계획하고 있음. Vissan 역시 회사의 식품을 중심으로 80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Tiep Thi Gia Dinh이 최근 고급 주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 고객을 목표하여 2개의 TTGD Foods를 개설한 바
있음.


ㅇ국내 유통업자들 뿐이 아니라 편의점에 대한 관심은 외국계에 의하여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일본의 미니스톱이 2011년 12월 첫번째 점포를 개설한 이후 현재 16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으며 금년내로 27개까지 확장할 계획이며 미국의 Circle K 역시 금년내로 40개의 신규 매장을 개설할 계획임.

 

ㅇ최근 경기 침체에 따라 구매력이 급속도로 위축되며 다른 형태의 유통업들이 위축되는 데 반하여 편의점의 매출력은 상대적으로 위기에 강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ㅇ사이공 Co-op의 부사장에 따르면 편의점의 타 업태가 매출 급감을 겪는데 반하여 안정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객수는 되려 증가되고 있으며 특히 우기에 평소 전통시장이나 대형 수퍼를 찾던 여성 주부 고객들이 편의점 사용이 증가되었다고 밝혔음. 이에 따라 Co-op은 회사내 편의점 증 거주 지역에 있는 점포의 경우 신선품의 비중을 30~40%까지 높이고 산업 단지의 경우 20%수준으로 조정할 계획임.

 

ㅇ다이소 베트남에 따르면 일반 편의점의 신선품 매출 증대뿐이 아니라 일상 용품과 화장품의 경우에도 경제 위기와 달리 편의점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출처 : NLD 5월 25일 -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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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