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베트남 음악시장 현황

작성자정미숙 작성일2012-03-14

- 지적재산권 인식 미비로 뮤직 레코딩시장 성장 느려 -
- 라이브 공연시장의 성장 잠재력 매우 큼 -

 


□ 개괄
○ 8700만 명에 달하는 인구와 젊은 인구 구조로 잠재력 풍부
   - 베트남의 잠재력에 주목해 Warner Music은 3년 전 베트남 방문


○ 풍부한 잠재력에 비해 시장은 아직 미성숙
   - 2011년 5월 Datamonitor 발간 보고서 Music & Video Retailing Market Overview in Vietnam에 따르면 베트남 음악·비디오 시장은 2004~2009년간 연평균 1.8% 성장했으며 2009년 기준 베트남 소매매출의 0.4% 차지
   - 이 성장은 음악보다는 비디오가 주도했다고 이 보고서는 분석하며 비디오의 비중이 60%에 달한다고 추산
   - 더딘 성장의 주된 요인으로는 지재권 인식과 제도 미비가 꼽히며, 이에 따라 가수들의 오리지널리티가 중요한 라이브 공연시장은 지속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

□ 음악 레코딩 시장
○ 짝퉁앨범, 무분별한 다운로드가 음반시장 진출의 가장 큰 장애요인
   - 짝퉁앨범들은 개당 1만~2만 베트남동(0.48~0.96달러)의 저렴한 가격에 팔리는 반면 정품앨범들의 가격은 개당 4만~11만5000베트남동(1.9~5.5달러) 수준

   - 이와 같은 가격 격차는 2011년 기준 1인당 GDP가 1387달러에 불과한 베트남에서는 상당한 차이
   - 이에 따라 2003년 기준 50개에 달했던 베트남 로컬 음반제작사들의 수는 현재 약20개사 규모로 대폭 감소했으며 외국 음반제작사들의 진출도 매우 부진함.
   - 현재 베트남 음반들은 소규모 숍에서 팔리며 이마저도 DVD, 서적, 문방구 등 타 상품들과 함께 진열된 것이 보통
   - 다만, 2012년 1~2월 사이 발매된 신규앨범의 수는 대략 10개에 그치며 발매 동기도 이윤창출보다는 가수들의 이미지 관리, 홍보를 위한 것

 

○ 온라인 뮤직비디오 시장이 대안으로 부상 중
   - 인터넷이 급속하게 확산되는 현 상황에서 시각효과에 친숙한 젊은층들을 공략하기 위해 베트남 음반 제작사들은 온라인 뮤직비디오 시장에 주목
   - 베트남의 인터넷 이용인구는 약 3064만 명으로 추산되며 100명당 약 35.11명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셈
   - 이에 따라 2012년 1~2월 사이 신규 소개된 온라인 뮤직비디오의 수는 15개 가량으로 신규앨범의 수를 능가함.


□ 라이브 공연 시장
○ 음악 레코딩 시장에 비해 라이브 공연 시장의 상황은 양호한 편
   - 다양한 규모의 공연장에서 지속적으로 라이브 공연이 펼쳐지며 해외 유명가수도 적지 않게 초청됨.
   - 2011년 Bob Dylan의 방베공연을 추진했던 Saigon South System의 Rod Quinton은 베트남 라이브 공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매우 높게 점쳤다는 기사가 있음.
   - 이에 따라 많은 베트남 언론들은 2011년을 The Year for Live Shows of Foreign Stars in Vietnam로 명명하며 약 10회의 유명 해외가수 공연이 베트남에서 개최됐음.
  - 2011년 베트남에서 공연을 개최한 대표적인 해외가수들은 Bob Dylan, Backstreet Boys, Westlife, 슈퍼주니어, 2NE1 등이 있음.

○ 라이브 공연시장의 성장 요인과 전망
   - 해외 아이돌 스타에 대한 베트남 젊은층의 관심이 매우 크며 도심 거주 고소득자들의 경우 유명 해외가수의 공연을 관람하는 것이 자신들의 부를 상징하는 것으로 생각
   - 다만 티켓가격이 50~170달러에 달하는 것을 감안할 때 아직 소득수준이 낮은 베트남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라이브 공연시장이 보편화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임.
   - 또한 유명 해외가수들의 공연이 대부분 수익 측면에서는 실패로 끝났다는 것도 주목할 사실이며 일례로 Backstreet Boys 공연의 경우 100달러에 달했던 티켓가격이 공연 직전에는 5달러 수준으로 폭락하는 사태도 벌어졌음.
   - 공연 자체는 많은 관중을 동원했으나 대부분은 초청권 소지자, 기획사 동원 관람자, 특별티켓을 발부받은 K-Pop 열성팬들이었음.


□ 주요 음악 관련기업 리스트
○ Saigon VAFACO
- 주소: 626, Ham Tu St., W.6, Dist.5, Hochiminh City, Vietnam
- 전화: (84.8) 3855 1309, 2212 2240
- 팩스: (84.8) 3855 0612
- 홈페이지: http://www.saigonvafaco.com.vn http://www.scpc.com.vn
- 이메일: saigonaudio@hcm.vnn.vn
- 설립연도: 1988년 설립(2010년 재설립)
- 접촉자: Mr. Tran Ngoc Tri, Mr. Bui Xuan Khoa (bxkhoa@saigonvafaco.com.vn)
- 비고
. 원래는 국영기업이었으나 이후 민영화
. 음반 제작유통에 있어 베트남 선도기업이며 Saigon Cultural Products Corp.(S.C.P.C)의 자회사

○ Phuong Nam Film Co., Ltd. (PNF)
- 주소: 940, Ba Thang Hai St., W.15,Dist. 11, Hochiminh City, Vietnam
- 전화: (84.8) 3866 3447/8
- 팩스: (84.8) 3866 3449
- 홈페이지: www.pnfilm.com.vn
- 이메일: info@pnfilm.com.vn
- 설립연도: 1992년 설립(2008년 재설립)
- 접촉자: Mrs. Phan Thi Le
- 비고
. 원래는 국영기업이었으나 이후 민영화
. 애니메이션, 카툰 발매부문 베트남 선도기업이며 Warner Bros, 21th Century Fox, Walt Disney, Pixar, Toei, Gaiam, Cheers Media 등 외국 유명 제작사들의 독점 배급권 보유
. 기타 음반제작, 공연기획 비즈니스도 수행 중
. Phuong Nam Corp. (PNC)의 자회사

○ Ben Thanh General Cultural J.S.C (Ben Thanh GCC)
- 주소: 142, Pasteur St., W. Ben Nge, Dist.1, Hochiminh City, Vietnam
- 전화: (84.8) 3842 2926
- 팩스: (84.8) 3822 0730
- 홈페이지: www.benthanhgcc.com.vn www.benthanhav.com.vn
- 이메일: benthanhgcc@hcm.fpt.vn
- 설립연도: 1990년 설립 (2005년 재설립)
- 접촉자: Mr. Nguyen Huu Hung
- 비고
. 합작회사이며 원래는 국영기업이었음.
. 음반제작, 공연기획, 패션쇼 등 다양한 비즈니스 수행

○ Music Faces Entertainment J.S.C
- 주소: 90, De Tham St., W. Cau Ong Lanh, Dist. 1, Hochiminh City, Vietnam
- 전화 : (84.8) 3920 9408/9
- 팩스: (84.8) 3920 4155
- 홈페이지: http://musicfaces.vn
- 이메일: hoaiduyen@musicfaces.vn
- 설립연도: 2004년
- 접촉자: Ms. Duong Thi Hoai Duyen
- 비고
. Duc Tri, Anh Quan, Huy Tuan, Hoai Sa, Phuong Anh, Hong Kien, Vo Thien Thanh 등 베트남 유명작곡가들이 설립한 민간기업이며 음반제작, 판매, 가수 트레이닝 등이 주요 비즈니스


□ 베트남 내 한류를 주도하는 K-Pop
○ 2000년대 초 한국 드라마가 베트남 내 한류를 주도했다면 현재 한류를 주도하는 것은 K-Pop
- http://kpop24h.com, www.thegioikpop.com, http://kpop.teen9x.vn 등 다양한 K-Pop 팬사이트 존재
- http://kst.vn, http://kpop360.com, http://mp3.zing.vn 등 대부분의 음악사이트들은 K-Pop 코너를 중요하게 다룸.
- 베트남 자체 뮤직비디오 TV 채널인 YanTV (http://yantv.vn)와 라디오 채널 Xone FM (www.xonefm.com) 역시 K-Pop을 매우 비중있게 다룸.

○ 인기 많은 K-Pop 스타 목록
- 360 KPop Award 2010 등 K-Pop 스타들에 대한 인기투표가 빈번하게 이루어짐.
- 비, 슈퍼주니어, JYJ, 동방신기, 신화, 빅뱅, 비스트, SS501, 2PM, 원더걸스, 소녀시대, 티아라 등이 인기가 많은 K-Pop 스타
- 이들은 ELF, Cass, Sone, V.I.P 등으로 불리우는 다양한 팬클럽을 보유하며 그 중 슈퍼주니어 팬클럽인 ELF는 회원수가 약 3만1500명에 달해 규모가 가장 크며 http://s-u-j-u.net 라는 자체 사이트도 운영 중
- 특히 비와 슈퍼주니어의 인기가 가장 많은데 슈퍼주니어는 2010년 3월, 2011년 5월 공연에서 각각 5만 명, 1만 명(당시 심한 폭우 발생)의 관중 수를 기록했으며 비는 2007년 3월 이틀간 공연에서 매일 1만~1만5000명의 관중 수를 기록

○ K-Pop의 인기요인
- 베트남 가수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외모, 춤, 스타일이 인기의 가장 큰 요인
- 비,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2NE1, 2AM, JYJ, 유키스 등 많은 K-Pop들의 베트남 방문 공연이 베트남 내 K-Pop 열풍을 가속화시켰으며 2012년에는 빅뱅의 공연도 예정됨.

자료원: Datamonitor,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