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부 도시교통문제 해결책으로 경전철등 도시철도 확대
시내교통 문제해결을 위하여 경전철등 도시철도 확대추진
상하이, 남경, 항주, 소주 등 장강삼각주 일부도시들이 시내의 복잡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전철등 도시철도 교통노선을 확장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도시철도는 도시의 대중교통체계인 지하철과 경전철 등 공공운송시스템을 뜻하며 양자강 하류에 위치하는 이곳 발달도시들이 채택한 교통문제 해결방안은 여타의 운송수단에 비해 큰 효율성을 가지는 도시철도 건설확충을 통해 교통혼잡을 해결하려는 방안을 도입코자 하는 것이다.
남경의 포전궤도교통운수회사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상하이에서는 기존의 5개 도시철도에 2010년까지 11개의 철도노선을 착공할 계획으로 있으며, 장강 삼각주에서 두 번째로 지하철을 보유하고 있는 남경시에서도 제2의 도시철도 노선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또한 항주와 소주, 영파와 무석 등 장강삼각주 지역의 도시들도 2010년 이전에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2010년 베이징-상하이간 거리 5시간대로 좁히는 고속철 운행
도시내 인구이동 뿐만 아니라 도시간 운송문제의 원활한 해결을 위하여 중국정부에서는 총구간 1318km인 베이징-상하이간 고속철도를 2010년에 운행시키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고속철 건설사업은 중국의 거대도시인 베이징-상하이간 이동시간을 5시간으로 앞당기고(현재는 14시간 소요) 명절과 같이 이용승객수가 많을 때는 3분마다 열차가 출발하게 되어 승객들은 편리한 시간에 열차를 이용할 수 있으며 국가경쟁력도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
◦ 총 길 이 : 1318㎞
◦ 속 도 : 350㎞
◦ 운행시간 : 5시간
◦ 시 발 역 : 新南驛(베이징)
◦ 연간 운송객수(편도) : 8000만명
◦ 운행역수 : 총 21개소
- 직할시(3) : 북경, 천진, 상해
- 省도시(2) : 제남(산동성), 남경(강소성)
-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11)등 포함
북경-상해간 고속철도 건설 노선도
그중 항주-상하이 구간 175㎞는 레일위를 부상하여 주행하는 자기부상식 시설을 설치하고, 기반시설에 필요한 기술 70%이상은 중국자체 기술로 추진하게 될 것으로 보여 중국정부와 각 지방도시는 도시안팎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도건설계획을 서서히 진행시켜 나가고 있다.
자료출처 : 人民日報, 北京晩報, 2006.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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