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지방회의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영국 의회의 보조기관 및 기능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2
영국 의회의 보조기관 및 기능 기본정보
대륙 유럽 영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2 14:27:11
최종수정일 2024-04-14 16:27:40
 

의회의 보조기관 및 기능


영국의 경우 지방의회가 집행부와 따로 있고 지방의회 사무국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영국의 지방의회는 의회내의 수개의 위원회를 통하여 공공서비스에 대한 정책 결정을 합니다. 물론 예산 등 주요한 정책 결정은 총회에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정책 결정은   의원들이 공동으로 하며 집행에 대한 책임 역시 공동으로 집니다.

결정된 정책을 구체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바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역할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모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은 지방의회 의원들의 보조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의회의 운영을 지원하는 담당부서가 공무원 조직내에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말씀드리지만 ,우리나라의 의회 사무국처럼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영국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각기 다른 조직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고 런던광역시의 33개 구청 중의 하나인 킹스톤 구청을 예로서 설명드리면,  그곳의 행정조직은 수석집행관(CE;Chief Executive)를 필두로 4개국과 CE 직속의 4개 보좌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의회 운영은 4개 보좌기관 중의 하나인 Democratic Services & Partnership 이라는 부서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부서의 직원수는 10명입니다. 그리고 그 부서는 의회 운영 지원 외에도  선거관리, 대외협력, 자원단체 지원 등의 일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그 명칭은 다르겠지만 킹스톤 구청의 경우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