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소방방재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뉴욕시, 헬기용 바구니 활용 인명구조활동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06
뉴욕시, 헬기용 바구니 활용 인명구조활동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06 13:19:03
최종수정일 2024-04-15 13:55:10
 

헬기용 바구니(Heli-Basket)」활용 인명구조


o 현황

 새 건물에는 헬기가 착륙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도록 하는 규정이 있지만 오래된 건물에는 안테나, 간판, 에어컨설비 등으로 인하여 헬기가 착륙하여 인명구조 활동을 전개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과거에는 헬기를 이용한 인명구조를 위하여 헬기가 착륙하지 않고 자일을 이용하여 한번에 한 명의 소방관을 낙하시키거나 끌어 올렸으나 이 방법은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었다.


 그러나 Heli-Basket는 헬기착륙보다 공간이 덜 필요하고, 한번에 여러 명을 구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o Heli-Basket의 종류

 고층건물에 불이 날 경우에 옥상의 문을 열어 놓게 되면 굴뚝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신속한 대피방법이 없이 구조요원을 옥상에 내려놓게 되면 매우 위험하다. 이러한 경우에 Heli- Basket은 중요한 구조장비가 될 수 있다. Heli-Basket은 16인용, 26인용, 34인용이 있다.


o 구조활동

 Heli-Basket을 옥상에 내리기 위해서는 수직기준비행(vertical reference flying)을 할 수 있는 우수한 조종사가 필요하다.(옥상에 비친 Heli-Basket그림자는 수직거리를 어림하기 위한 한 방법임.)


 Heli-Basket에는 필요한 장비를 갖춘 소방관과 비상구급요원을 태우고 화재건물의 옥상에 낙하하게 된다.(창문이나 발코니를 통한 구조는 매우 위험) 일단 헬기에서 Heli-Basket을 내려놓게 되면 요원들이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활동을 하는 동안 헬기는 공중을 선회하거나 다른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옥상에 내린 소방관은 안전한 소개를 위하여 옥상의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고, 필요하다면 헬기가 착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며, 공기호흡기(SCBA)를 갖춘 소방관은 연기로 가득 찬 건물 안으로 들어가 구조활동을 전개한다. 이들은 헬기조종사와 무선교신을 유지하면서 헬기 조종사가 Heli-Basket을 내리거나 올리는 것을 안내하고, 사람들을 Heli-Basket에 태운다.



※ 미국의 헬기구조대 현황(Helicopter Rescue Organizations)

o California Army National Guard

o Kansas Army National Guard

o Virginia Army National Guard

o Pedro Rescue Helicopter Association (USAF Vets)

o US Air Force Rescue Units

o Los AngelesCounty Fire Department

o New York Police Department, Aviation Unit

o U.S. Coast Guard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