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경제산업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지역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지역개발 활성화 사례070404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지역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지역개발 활성화 사례070404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지역개발, 활성화
등록일 2009-09-23 14:07:37
최종수정일 2024-04-19 05:36:19
 

지역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지역개발 활성화사례

(Developing Our Own Resources)

   - 미 스코틀랜드 넥 타운(Scotland Neck Town, North Carolina)사례 -


 경제적으로 위축된 농촌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중심을 둔 외부지향적인 방식으로 추구되어 왔다. 즉 많은 일자리와 높은 임금을 지급하는 외부 기업을 지역에 유치하거나 사업을 확장토록 하는 방법이 바로 지역경제 발전의 중요한 핵심요인으로 동원되어 왔다. 그러나 과거의 전통적인 제조업들이 쇠퇴함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부 지역에서는 기업 유치 등 전통적인 접근방식 대신 그 지역의 고유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을 부흥시키려는 혁신적인 내부지향적 방식을 채택하여 지역활성화에 성공한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지역 경제의 쇠퇴로 고민하던 North Carolina의 스코트랜드 넥 타운(Scotland Neck town)은 기업 유치라는 전통적 방식대신 고유자원개발(DOOR: Developing Our Own Resources) 프로젝트를 수립하여 새로운 지역경제개발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2002년부터 시작된 DOOR 프로젝트는 스코틀랜드  넥


지역 내에 있는 기존의 자원 중 “간과하고 있거나 이용하지 않는” 것들을 찾아내어 지역 경제개발에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중심내용으로 하는 것으로서, 이 프로젝트가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지역이 가진 우수한 자연자원과 휴양자원(Resources)들을 활용하여 “영농과 생태기반의 관광산업”을 개발하고 판촉하는 것이었다. 즉 지역 내에 산재한 캠핑, 싸이클링, 카야킹(Kayakking), 낚시, 동물 및 조류사냥과 같은 각종 자원을 최대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었다.


 스코트랜드 넥 타운과 주변지역은 자연자원뿐만 아니라 휴양을 위한 자원을 매우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타운에서 8마일 거리에 위치해 있는 라오아노크 강은  매년 수천명의 낚시꾼들이 몰려드는 유명 낚시터로서 타운은 강상류와 하류의 중간위치에 있으면서 대표적 어종인 줄무늬 농어잡이의 철(season)이 오래 지속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낚시와는 별도로 라오아노크 강과 인근의 가스톤 호수는 보트놀이, 카누타기, 그리고 카야킹의 활동장소가 되고 있으며, 라오아노크 강을 경유한 인근 산책로 주변지역은 캠핑을 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200종이 넘는 조수가 강 유역에 서식하고 있어 새 사냥꾼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장소이며, 특히 이 지역은 희귀종으로서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조류 번식 및 물새보호소, 공원 등이 있어 조류 사냥꾼의 이목을 더욱 끌게 하고 있다. 그리고 흰색꼬리사슴, 흑곰, 그리고 칠면조 등도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어 이 역시 매년 다른 주에서 수많은 사냥꾼들이 몰려들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베르티 할리팍스 노스햄프턴 카운티 지역은 노스캐롤라이나 지역을 대표하는 사슴과 칠면조 사냥지역이다. 또한 부드럽게 뻗은 지형형태와 많지 않은 교통량은 남부 할리팍스 카운티를 가장 좋은 휴양지로 만들고 있다.


 현재 타운은 영농 및 생태 관광을 개발하고 판촉하기 위해, 이를 전담하는 마케팅 디렉터(Director)를 두고 제대로 이용되지 않고 있는 지역 자원들을 관광개발에 응집하고 협력,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토록 하고 있다.


 DOOR 프로젝트의 긍극적인 목적은 놀라울 만큼 단순하지만 혁신적인 것으로서, 경쟁력 있는 영농/생태환경에 기반을 둔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기존자원을 이용하여 쇠퇴한 지역경제를 소생시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003년 공식적인 출발이후 이 DOOR프로젝트는 관광객을 유인하고 지역경제개발 촉진 및 영농, 생태에 기반을 둔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면서 성공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과정에서 타운의 마케팅 디렉터의 주도로 알리팍스 관광개발공사, 할리팍스 지역대학, 하오아노크 리버 파트너스, 실반 하이쓰 물새공원, 노스 캐롤라이나 동물학회와 야생동물협회 간에 파트너십이 형성되어 지역 유관기관들이 공동으로 참여와 협력하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추진되었다.


 시 전역에 걸친 중고품 판매시장(Yard Sale), 클래식 자동차 쇼, 어린이 자동차 경주, 크레프 머틀 페스티벌, 사냥꾼을 위한 디너, 사슴콘테스트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었고, 자전거 도로의 건설, 사냥단지 조성과 함께 안내서비스 제공 등 관련 인프라 들이 구축되었다. 특히 대외 홍보에도 주력하여 브로슈어 배포, 잡지와 신문, 그리고 야외홍보 등을 통해 이 DOOR사업에 대한 홍보를 공격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 사업에 대한 효과는 30개의 베드가 있는 베스트웨스턴 호텔의 건축과 26개의 임시 또는 영구 일자리가 창출됨으로서 가시화되었으며,


2006년에는 새로운 서브웨이 식당이 문을 여는 등 여러 개의 일자리가 생기게 되었는데 이는 DOOR사업에 참여한 파트너십간의 협력의 결과이기도 하다. 아울러, 두개의 기업이 이곳에 자리 잡게 되었는데 예를 들어 2005년 입주한 애어보스 루버 컴파운딩 회사의 경우 86명의 새로운 인력 고용을, 입주예정인 카터 & 마이어스 회사는 1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DOOR프로그램은 앞으로도 기존사업들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면서 새로운 이벤트를 개발하고 파트너들과의 관계강화 그리고 교육 및 홍보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이와 함께 타운은 현재 지역 농촌관광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바, 이는 DOOR프로젝트의 하일라이트이자 기존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개발을 모색하는 포럼의 형태로 운영될 계획이다.


자세한 문의처는 아래 참조 :


Boyce Lilley Moore


marketing27874@earthlink.net


TEL 252-826-3152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