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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가현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시험발주 제도

작성자배판열 작성일2011-08-11
사가현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시험발주 제도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11-08-11 14:44:01
최종수정일 2021-06-24 11:39:58
 

□ 시험발주제도 실시요강

 1) 시험발주사업의 흐름도

 

모 

 

 

응모제품의 심사․

전현청 조회

 

시험발주위원회

 

발주기관

 

 

 

 

 

 

 

 

(구성원)

청내 각본부의 대표자

교육위원회사무국 대표자

주소기업지원센터

 

기술․시장성 심사

<심사기관>

․ 중소기업지원센터

․ 공설시험기관 등

 

 

 

 

 

발주

사용

평가

 

 의견교환․결정

 

  <결정할 사항>

  ․ 발주할 제품

  ․ 사용할 기관

 

 

 

 

현내의 기관에서

사용목적 등 조회

․청내, 복지시설, 학교 등

 

 

 

 

 

 

 의견교환․결정

 

  <결정할 사항>

  ․ 사용후의 평가

 

 

 

 

 

 

선정된 중소기업

․ 현의 평가를 「보증」

 으로서 영업

 

의견서

 

제출

 

 

 

 

 

 

 

 

  ↑

통지공표

․ 유효성의 평가

제품개량등에 관한 유의

 

 

 

 

 

 

 

 

 

 

 

  


 2) 시험발주제품의 대상요건

 ○ 현내에 주요 사업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등이 개발한 제품일 것.

     (단지, 식품 및 음료는 제외)

  ○ 현의 기간에서 수주실적이 적고, 시장에서의 유통이 충분하지 않은 것.

  ○ 시장성이 예상되는 제품 등으로 인정되고 다음 요건의 하나를 충족

     시킬 수 있어야 함.

   - 신규성, 독창성이 인정되어진 것

   - 훌륭한 제품특성을 갖고 환경대응, 에너지절감, 자원절감 등 현의 행정

     목적 실현에 유효가 있는 것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

  ○ 현의 기관이 조달하거나 현의 기관에서 사용목적이 예상되는 제품일 것.


 3) 트라이얼발주위원회

  ○ 트라이얼 발주제도를 실시함에 있어 제품 등의 모집, 선정, 평가 등에

     대하여 적정함과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

  ○ 위원회의 구성

   - 위원장 : 농림수산상공본부신산업과장(사무국 : 동일 과내)

   - 위  원 : 사가현청내 관계부서(8개 과장), 재단법인사가현지역산업지원

              센터, 프로젝트 매니저

  ○ 회의개최 :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 개최


 4) 실시방법

  ○ 트라이얼 발주의 대상이 될 제품 등은 현의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폭

     넓게 모집.

   - 모집에 있어 응모자가 해당 제품 등의 특성 등을 제안하는 것으로 함.

  ○ 위원회는 모집된 제품 등의 제품특성 등을 심사하여 트라이얼 발주의

     대상이 될 제품 등을 선정.

  ○ 현의 기관은 선정된 제품 등을 필요에 따라 발주, 단 이 제도에 입각한

     현의 기관이 발주하는 것은 1회에 한함.

  ○ 위원회는 해당 제품 등을 발주한 현 기관의 의견 등을 기초로, 사용자의

     입장에서 그 유용성 등에 대해서 평가하고 해당 사업자에게 보고.

  ○ 수주한 사업자는 제품 등의 평가에 대해서 그 유용성이 인정된 경우에는

     현의 기관으로부터 수주실적으로서 올릴 수 있음.


 5) 제품 등에 관한 공표

  ○ 응모단계에서는 응모된 제품 등에 관한 개개의 정보는 공표하지 않음.

  ○ 현의 기관에서 선정되어 발표한 제품 등에 관한 정보(제품명, 사업자명,

     제품특성 등)는 공표.

  ○ 현의 기관에서 발주한 모든 제품 등에 관한 평가 결과(제품명, 사업자명,

     제품특성, 가격, 사용 후 평가 등)는 공표.

□ 발주제품 선정실적 및 성과

 1) 선정실적

  ○ 2003년부터 2010년도 제2회 모집까지 총 363개소의 사업자로부터

     428개 품목의 응모가 있었음.

  ○ 140개 품목의 제품을 선정하여 지금까지 131개 품목에 대해서 유용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음.

                                                      (2011. 1월현재)

연  도

응모건수

선정건수

평가건수

2003

105품목  (80사업자)

 27품목  (26사업자)

27품목

2004

 95품목  (79사업자)

 20품목  (19사업자)

20품목

2005

 56품목  (49사업자)

 25품목  (25사업자)

25품목

2006

 32품목  (29사업자)

 19품목  (19사업자)

19품목

2007

 39품목  (34사업자)

 12품목  (12사업자)

12품목

2008

 33품목  (31사업자)

 17품목  (16사업자)

17품목

2009

 36품목  (36사업자)

 14품목  (14사업자)

11품목

2010

 32품목  (25사업자)

  6품목  ( 6사업자)

  0품목

합 계

428품목 (363사업자)

140품목  (137사업자)

131품목


                                                              2) 분야별 선정제품

                                                                           ○ 선정제품 가운데서

                                                                               가장 많은 것은「토목․

                                                                               건축」으로 전체의

                                                                               29.3%이며, 다음이

                                                                               「환경․ 에너지절약․

                                                                               리사이클」로 17.1%,

                                                                               도자기․목공예」가

                                                                               16.4%를 차지함





 3) 시험(트라이얼)발주 성과

  ○ 2009년까지 선정된 134품목 가운데서 선정후에 수주건수가 신장된 것

      은 51개품목(38.1%)이며, 판매가 신장된 것은 53개품목(39.6%)를 차지.

 

    


 4) 트라이얼 클럽 창설(2006년도)

  ○ 현뿐만 아니라 시정촌이나 민간대기업 등과 공동으로 중소기업지원을

     시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므로, 트라이얼 발주의 구입자측으로서

     시정촌 및 민간대기업 등에 클럽회원으로서 참가, 회원에 대하여 연2회

     제품 프레젠테이션 개최 안내, 카탈로그 발송에 의한 신제품 정보제공

     을 실시하여 구입을 촉진하기 위함.

   - 회원수 : 43회원(12개사, 20시정, 11개단체)

  ○ 회원의 특전

   - 지역공헌기업으로서 이미지 부각(클럽사무국은 각종 광고매체에 의한

     회원 소개를 실시)

   - 중소기업지원에 종사함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현내기업의 신제품, 신기술 정보를 보다 빨리 입수할 수 있음


 5) 트라이얼발주 전국 네트워크 설립

  ○ 설립 취지

   - 각 도도부현마다 판로개척의 지원책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음

     (마케팅 조사, 견본시 출품보조, 프레젠테이션 실시 등)

   - 판로개척을 하기 위해서는 현의 레벨을 초과한 연대가 가능하다면 커

     다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제품수가 증가함에 따른 홍보효과, 지혜

     를 결집한 새로운 판로개척 지원책 대두, 기업간 만남(사업연대 등)에

     의한 시너지 효과 등)

   - 벤처기업의 판로개척이라고 하는 공통의 목적을 위해 지원책의 검토,

     효과적인 정보발신이나 기업간 상담회 실시를 위한 전국 도도부현이

     결속을 도모.

   -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구    성

   - 회장 : 사가현, 회원수 41

   - 간사 : 홋가이도, 시즈오카현, 토야마현, 후쿠이현, 카가와현

   - 감사 : 후쿠오카현

  ○ 주요사업

   - 홈페이지 및 메일 매거진(월 2회 발행)에 의한 정보발신

   - 수도권에서의 상담회 등의 실시

 

  ※ 상세자료 :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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