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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데븐포트시의 지역 홍보 전략 060813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호주 데븐포트시의 지역 홍보 전략 060813 기본정보
대륙 대양주 호주
출처
키워드 홍보, 지역홍보
등록일 2009-09-23 14:30:40
최종수정일 2021-10-17 09:14:55
 

호주 데븐포트시의 지역 홍보 전략

- 2006 호주 자매도시 총회를 통해 지역홍보 -


□ 데븐포트시 개요

○ 위치 : 호주 타즈마니아주 북쪽 항구 도시

○ 인구 : 약 26,000명

○ 면적 : 116㎢

○ 주요 산업 : 관광(시드니↔타즈마니아간 유람선 기착지), 낙농업, 작물 및 채소농업(콩, 양파, 감자 등으로서 타즈마니아 생산량의 40% 차지), 농산품 가공업, 펄프, 제지공업 등


□ 2006 호주 자매도시 총회

(2006 ASCA, Australian Sister Cities Association)

○ 개최지 : 타즈마니아주 데븐포트시

○ 개최기간 : 2006.11.12~11.15(4일간)

○ 회의 주제 : 정신을 공유하자, 자연스럽게

  (share the sprit, naturally)

○ 참가대상 : 호주 국내 및 해외 자매결연 도시 대표 등 500여명


※ 2007년 개최지 : 노던 테리토리 다윈시


□ 데븐포트시의 지역 홍보 전략

○ 2006년이 일본↔호주간 우정 및 협력 기본조약 체결(The Basic Treaty of Friendship and Cooperation between Australia and Japan)  30주년임을 강조하며, 일본과 자매결연 관계에 있는 호주 내 120여개 도시 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자매결연을 의망하는 도시 관계자의 방문을 적극 유도


○ 이와 함께 데븐포트시의 자매도시인 일본 미나마타 시와의 결연 조인 10주년임을 부각시키며 결연 도시 대표단의 대거 방문을 유도함과 아울러 위와 같은 맥락에서 호주 내 도시 중 일본과의 자매 결연에 있는 도시 관계자의 방문을 유도

※ 대회 기간에 맞추어 미나마타시와의 교류를 기념할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라고 함


○ 대회기간 4일 중 3일에 걸쳐 정식 회의나 포럼과는 별개로 지역 투어 프로그램에 참가하도록 하여 지역의 관광지 등을 소개함으로써 지역 이미지를 부각할 계획

- 지역 관광업체 및 호텔업체와 긴밀히 연계한 참가자 환영 및 친절 이미지 제공 대책 추진

- 본 대회를 위해 특수 배너 도안 및 마련


○ 호주 국내 및 국제 관광객의 유입 촉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 수상실, 주 관광부, 주 경제개발부 등과 연계한 지역 홍보 전략 추진


※ 대회 기간 중 홍보 부스를 설치 지역 특산물, 관광지 등을 대대적인 홍보 전략을 전개할 것으로 전망됨


※ 타즈마니아는 적은 인구(약 50만명) 섬이라는 여건 때문에 본토와의 경제 교류, 관광객 유입 촉진이 현안이 되고 있음


□ 시사점

○ 적은 인구의 도시이면서도 회의 개최권을 따기 위해 시장을 중심으로 유력인사를 동원하며 개최권 확보


○ 연차 총회라는 연례적, 상투적 회의를 주어진 호기(일본과의 교류 30주년, 2006년이 호주↔일본 상호 방문의 해라는 의미 부각)를 적절히 활용하여 특별한 의미로 부각시키면서 최대한 참가자를 확보함은 물론 지역의 관광지, 특산물 등의 홍보를 위한 선전장으로 적극 활용


○ 우리나라에서도 각 지방, 도시별로 진행되고 있는 자매결연의 성과와 의미를 총결산하고 향후 발전을 위한 역량 축적이라는 의미에서 우리나라와 자매결연 관계에 있는 모든 도시를 참가 대상으로 하는 자매결연 총회를 개최할 필요성이 있음

- 지방적 차원에서 우리나라 전체의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발전 역량을 과시하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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