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경제산업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소비전력 70% 절감 냉각시스템080829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8
소비전력 70% 절감 냉각시스템080829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8 14:01:37
최종수정일 2024-04-21 20:18:20
 

 소비전력 70% 절감 냉각시스템


□ 개요


에히메현 사이죠시에서 출자하는 「사이죠 산업 정보 지원 센터」에서는 에너지 절약형 냉각시스템의 시운전을 개시하여 저비용으로 신선한 생선과 식재료 등을 저장할 수 있는 「 식품 가공 산업의 거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 시스템은 티탄과 수소 등이 함유되어 있는 합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주위의 열을 흡수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온도를 낮추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온 열원으로는 공장의 각종 장치로부터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하고 냉 열원으로는 풍부한 수량이 확인된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다.

수소합금의 특성과 공장 폐열, 지하수의 유효 이용에 따라 종래의 냉각시스템과 비교하여 소비전력을 약 7할 정도 절감된다. 또한 수소에너지를 이용함에 따라 프론가스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친환경적이다.

본 시스템은 「쓰레기 소각장이나 폐기물 처리장 등 300도 이상의 폐열을 방출하는 장소라면 어디든지 응용할 수 있다」고 한다.


□ 경위와 특징


에히메현 사이죠시는 1997년도에 「사이죠시 신 에너지 비젼」을 책정한 이래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수소에 관심을 갖고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면서 수소에너지를 이용한 산업의 창출에 노력해 왔다.

이 사업은 지역 내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지하수와 각종 공장폐열을 활용함과 동시에 수소합금(수소를 대량으로 흡수하는 티탄 합금)의 특성을 이용하여 C급(0℃) 및 F급(-20℃)의 냉동·냉장창고를 개발하였다.

이와 같이 폐열을 유효 이용함으로서 에너지 절약과 더불어 프레온과 암모니아를 사용하지 않는 세계 최초의 하이프리드 냉동스템을 개발함으로서 지역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농산물과 해산물을 바탕으로 냉동 비즈니스의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 사업은 제3섹터 「주식회사 사이죠 산업정보지원센터」를 관리 법인으로 하는 컨소시엄을 설립하여 연구기관과 냉동장치 제작회사, 폐열 제공 공장 등의 참가와 협력으로 시행되고 있다.


□ 성과 및 효과

  ① 극히 열화(劣化)의 영향이 낮은 수소합금 이용기술 성공

  ② 종래의 프레온압축식 냉동기와 비교하여 70%의 동력 절감

  ③ 메탄 발효의 바이오 가스를 사용함과 동시에 지하수를 냉 열원으로 하는 C급 및 F급 냉장고인 하이프리드 냉동 시스템의 운전 기술을 확립


□ 향후의 과제

공장설비 확충과 동시에 시코쿠(四國)지역 교통의 요충으로서의 지리적 요건을 살려 저비용, 고효율 에너지산업의 물류기지로 형성해 가는 것이 목표이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