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여성청소년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지역어린이 보호시스템 구축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2
지역어린이 보호시스템 구축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2 13:37:59
최종수정일 2024-04-18 17:20:42
 

지역어린이 보호시스템 구축


■ 개 요


 전국적으로 저출산 고령화가 과제로 되고 있는 요즈음, 지방에서도 똑같이 저출산・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나가노현 시오지리시(長野県 塩尻市)에서도 예외없이 커다란 행정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환경 속에서 어린이가 피해자가 되는 범죄나 사범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유아나 초등학교 어린이가 피해자가 되는 범죄에 대하여 시민의 대부분이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현재는 등하교 시간대에 통학지역을 중심으로 한 순찰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래서나가노현 시오지리시(長野県 塩尻市)에서는 시내 초등학교 9개교에 통학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등하교시의 「지역아동 보호시스템」사업을 실시하여 안전 확보를 도모하고 있다.


■ 사업내용

 본 사업의 시스템은 시내의 초등학교 통학구 지역별로 무선중계기를 배치하고 네트워크망을 구축한다. 어린이는 가방 등에 전자태그를 붙여 통학하고, 이 전자태그가 일정시간마다 데이터를 송신한다. 이 데이터는 몇 대의 중계기에 의해 수신되고 데이터를 수신한 중계기는 각각 이 데이터에 수신 전기장 강도 정보를 부가한 정보를 중계기간의 네트워크망 등을 경유하여 초등학교에 보내면 초등학교에서는 이 정보를 기존의 광섬유를 경유하여 시오지리 지역의 정보플라자에 설치된 서버에 보낸다.


 이 정보를 관리하는 것으로 서버에서는 시내의 초등학교 지역내 아동의 전자 태그가 보내는 데이터와 이를 수신한 중계기의 전기장 강도 정보가 모여 중계기의 위치와 전기장 강도로부터 각 아동의 위치를 분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한다.


 또한 아동이 긴급 버튼을 누르면 즉시 긴급데이터가 송신된다. 이 긴급데이터를 수신한 중계기는 긴급 데이터와 수신 강도 정보를 미리 등록한 보호자와 아동이 통학하고 있는 초등학교에 전자메일로 통지하는 것으로 안전을 확보한다.


■ 사업효과

 기본적인 기능인 어린이의 통학시 안전을 지킬 수 있고, 이 보호 시스템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보호자, 학교, 경찰, 교육위원회,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단체, PTA 및 택시 사업자 등 그룹화된 사람들의 네트워크에 보내져 지역이 하나가 된 활동을 통하여 재해시에 중요시되는 지역의 끈을 유지하고 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