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여성청소년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모유도시 선언으로 지역 만들기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08
모유도시 선언으로 지역 만들기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08 15:41:07
최종수정일 2024-04-25 18:45:04
 

모유 도시 선언으로 지역 만들기




<「모유(母乳) 도시 선언」이란>

「모유 도시 선언」이란 단지 모유육아 추진에 머무르지 않고 가슴으로 아이를 꼭 껴안아 아이와 대화하고 지켜보고 따뜻한 마음으로 육아를 하는 「모유육아」를 추진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시민이 육아를 지켜보는 따뜻한 마음으로 사람과 사람이 협력하고 어머니와 아이와 아버지,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지역 만들기를 추진해 나가는 의사가 표현된 선언이다.


 이 선언이 1995년 3월에 야마구치(山口) 현 히카리(光)시 의회에서 채택되었다. 그 배경은 1976년부터 히카리시가 모유 영양의 중요성에 주목해 왔기 때문이다. 시의 오랜 세월에 걸친 각종 지도나 계발 활동 등으로 모유육아 지도추진, 지역 의사회와의 협력, 그리고 모자 보건 추진위원에 의한 지역 활동 등 관계자 간의 확실한 협력으로 1987년도 모유 비율 71.4%를 달성하는 등 모유 비율이 높은 지역으로서 주목을 받아 왔으며, 그 이후에도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참고:2006년도 75.1%)

그 후 모유육아 추진에 머무르지 않고 활동의 폭을 넓혀 시민 제안에 따라 「모유 도시선언」채택이 실현되었다.


<「모유육아」의 추진 경위>

히카리시는「모유」를 통한 지역 만들기를 시책의 핵심으로서 세우고 어머니와 아이 뿐만이 아니라 아버지, 그리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임신 출산기, 유아기~ 청년기에 이르는 라이프 사이클을 통해 모성, 부성을 육성하여 건전한 가정을 만드는 것이 건전한 아이, 건전한 사회 만들기로 연결된다라는 시각으로 영양 방법이나 아이의 연령에 관계없이 가슴에 아이를 안아 풍부한 사랑을 가지는 것을 목적으로한 만남의 육아 「모유육아」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으로서「모유축제」를 개최하거나 사춘기의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만남 체험 학습, 그리고 「모유 체조」와 「모유육아 응원대」에 의한 계발 등을 실시해 왔다.


모유 축제는 8월의 세계 모유주간에 맞춰 개최하고 있는 축제이고 1994년 3월에 히카리시 발족50주년 기념 사업의 일환으로서 제1회 행사를 개최했고 금년에는 15째가 된다.



<[모유 축제]를 통한 어린이들의 성장>





모유 축제는 시민으로 구성하는 “모유 축제 실행위원회”가 기획하고 많은 시민단체와 자원봉사자들의 협력으로「모유 선언의 도시」및「모유육아」의 취지를 시민들에게 널리 홍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모성, 부성 육성의 일환으로서 시민들의 건강촉진 등의시민참가 형의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축제로서 개최하고 있다.


개최초기에는 육아중인 부모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시청 주최로 육아 지원을 중심으로 한 이벤트로서 출발했으나, 최근에는 시민(모유 축제 실행위원회) 주최의 이벤트로서 영유아로부터 사춘기의 청소년, 그리고 부모, 조부모 등까지 대상을 넓혔다. 특히 축제에는 자원봉사 스탭으로서 많은 청소년들이 참가하고 그 들에게 있어서 크게 성장하는 귀중한 하루가 된다. 실행위원회나 협력단체의 자원봉사자 지원으로 오프닝행사의 사회나 작은 아이들에게 그림책 읽어 주기, 어린이 방송국 개최, 영유아와의 만남 체험 등은 가정이나 지역 어린이들에 대한 교육력이 저하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그리고 우리 아이의 활약을 눈앞에서 보게 될 보호자들에게도 다시 한번 아이와 가족에 대해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과제>

진정한 「모유 도시 선언의 거리」로

모유 축제나 그 외 여러가지 사업을 통해 「모유 도시 선언의 거리」가 시민에게 정착되고 있으나, 지금까지 육아와 관계가 적은 시민들에게까지 「모유 도시 선언」은 그 구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유 도시 선언」은 일본 전국에서 유일한 선언이며, 타 지역에 적극적으로 어필해 나가고 싶으나 우선 히카리시민에게 정착할 수 있도록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히카리시에서는「모유 도시 선언」의 이념을 모든 시민이 공유하고 행정 뿐만 아니라 지역이나 기업 등 사회 전체에서 육아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한 「히카리시 모유 도시기본구상」을 추진하기로 했으며,「모유 축제」도 이 구상의 주요 시책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모유 축제」가 시민에게 있어서 단지 축제의 하나로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모유 도시 선언」이나 「모유육아」의 계발 그리고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의식이나 계발・교육 장소 창출이 되도록 앞으로도 협력 단체와 기획 단계에서 부터 어린이 자원봉사자들에게 참여를 요청하면서 진정한 「모유 도시 선언의 거리」를 시민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치단체 데이터>







지방공공단체명:히카리시(光市)

인구:54,965명

연령별 인구비율:

~ 14 13.8% 15 ~ 64세 61.9% 65세~ 24.3%

면적:91.94 km2

사업명:모유 축제

사업년도:1993년도~

사업주체:모유 축제 실행위원회

관계 단체등:의사회, 모자보건추진 협의회 등 48 단체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