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복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아이들과 즐기면서 동물원 가이드, 시니어에게 인기 081020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9
아이들과 즐기면서 동물원 가이드, 시니어에게 인기 081020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9 11:04:11
최종수정일 2024-04-18 15:53:11
 

1. 지역에 공헌, 자신도 배울 수 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오게하는 동물원. 고령자의 평생 학습에의 의욕과 자원봉사 활동이 만나 즐기면서 지역공헌을 할 수 있는 동물원 자원봉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동물원을 무대로「시민력」을 발휘하는 시니어들을 쫓아 보았다.


 「가까이 가도 도망치지 않아. 그렇지만 소지품을 놓치거나 오줌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 여기는 토쿠시마시(徳島市) 교외에 있는「토쿠시마 동물원」의 다람쥐원숭이사. 트레이드마크인 푸른 모자와 점퍼의 자원봉사 가이드 아키 타다요시(安芸忠義)씨(80)가 아이들에게 말을 건다.

 


2. 대기 시간에 그림 연극

 사진 촬영이 취미의 아키(安芸)씨는, 퇴직 후에도 동물의 사진을 자주 찍었다. 콩쿨에서 입상해 그 사진이 동물원의 팜플렛에 사용된 적도 있다. 동 원에서는 2005년 4월, 시민참가형의“열린 동물원”를 목표로 자원봉사 가이드를 모집. 아키씨도 즉시 응모해, 현재 약 60명의 가이드가 대표로서 활동을 이끌고 있다.


 「별명「동물원 분위기 고취대」라고 한다. 동물원에 가면 이러한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알면, 손님은 반드시 또 와 줍니다」라고 강조한다. 「 나에 있어서도, 넓은 원내를 걸으므로 좋은 운동이 되고 동물의 생태 등을 공부하기 때문에 머리의 체조도 된다. 좋은 치매 방지예요」라고 웃는다.

 주부 타나카 히로코(田中浩子)씨(61)가 인솔하는 토쿠시마 시내의 그림 연극 그룹도 동물원 자원봉사에 합류했다. 원내에는 몰모트나 토끼 등 작은 동물을 접할 수 있는「만남 광장」이 있지만, 혼잡시는 순번을 기다리므로 아이들이 싫증내 버린다. 그래서 대기 시간을 그림 연극으로 즐거움을 주려고 생각했던 것이다.


  동료 집에서 동물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만들고 그림을 그린 그림 연극을 제작. 금년 4월의 동물원 10주년의 기념사업으로 처음 공개했다. 「내방객과 동물들과의 거리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타나카씨는 말한다.


 동물원 자원봉사의 루트는 197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동물 애호가 30명이서「도쿄 동물원 자원봉사(TZV)」을 실시한 것이 시작이다. 현재는 5백명 이상으로 자원봉사의 고리가 퍼져, 우에노(上野) 동물원(도쿄도), 타마(多摩)동물공원(도쿄 日野市), 이노카시라(井の頭) 자연문화원(도쿄 武蔵野市)의 3개소에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2년의 임기를 끝내도 9할이 계속한다고 한다. 매년 50명 정도의 신규범위를 마련하고 있지만, 2백명을 넘는 응모가 있어 추첨으로 하는 대성황. 특히「제2의 인생에 충실하고 싶다」라고 퇴직 후의 세대가 눈에 띈다고 한다.


3. 도움의 수준을 넘어

 히노시에 사는 타루미 요코(垂水洋子)씨(59)는 TZV 창설 당초부터의 멤버. 월 2회, 평일은 우에노 동물원에서 고릴라, 휴일에는 타마동물공원에서 오랑우탄의 스포트를 담당하고 있다. 「당신과 고릴라는 어느 쪽이 무거울까? 」라고 묘한 말투로 동물의 생태나 성격 등을 에피소드를 섞어 소개하고 있다.


 「자원봉사 가이드라면 문화 교실과 같은 일방통행의 지식 흡수로 끝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으로 자신도 배운다고 하는 쌍방향의 즐거움이 있다. 자신의 생활의 리듬에 맞추어 활동일을 결정할 수 있는 것도, 오래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한다.


 홋카이도(北海道) 쿠시로시(釧路市)의 비영리 조직(NPO) 직원, 타무라 에츠코(田村悦子)씨(57)도 금년 TZV의 회원 자격을 취득. 도쿄에서 시민 가이드로서 노하우를 배운 후, 쿠시로로 돌아와 활동을 개시했다. 「쿠시로시 동물원의 북극곰의 생태를 배울 때에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얼음이 없어지고 있는 현상을 알았습니다. 동물원을 통해 지구 온난화 방지와 고향의 미래의 중요함을 호소하고 싶다」라고 의욕을 나타낸다.


 「단순한 도움에 머무르지 않고 시민의 발상으로 운용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고 있다. 지금 동물원의 새로운 매력을 끌어 내 주는 불가결한 존재」라고 우에노 동물원의 타바타 나오키·교육 보급 과장도 자원봉사 힘을 평가하고 있다.


<주요 동물원 자원봉사의 활동 상황>

 일요일만 활동. 펭귄축사, 하마 축사에서 동물 해설. 동물 그림책 읽어 주기 등(20명)天王寺動物園

(大阪市 天王寺区) 도쿄 동물원 자원봉사자(TZV)가 타마동물공원, 이노카시라 자연문화원과 함께 동물의 설명이나 시설

 안내 등을 담당(550명)東山動物園

(名古屋市 千種区) 코알라나 기린, 고릴라 등 인기 스포트의 가이드.

 몰모트의「만남 코너」도 담당(60명)동물원명

자원봉사 내용

旭山動物園

(北海道 旭川市)

 동물 가이드, 이벤트 보조, 원내청소 외, 방문자에게  시의 관광 정보도 제공(60명)円山動物園

(札幌市 中央区) 곰반, 유인원반 등 6반으로 나누어져 가이드. 원숭이 산에서 동물 그림책을 읽어 들려주기 등130명)上野動物園

(東京都 台東区)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