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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자전거 정책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9
일본의 자전거 정책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9 14:38:03
최종수정일 2024-04-18 19:01:01
 

일본의 자전거 정책

소관부처 : 국토교통성(도로국)

 - http://www.mlit.go.jp/road/road/bicycle/index.html


자전거의 이용실태(도쿄 중심)

 - 전체 교통수단 중 수송 분담율 16%로 생활의 주요부분 차지.

 - 이는 분담율 80%를 차지하는 철도의 역과 집과의 연계교통 역할에서 기인


 주요정책


[ 관계법령 ]

 -自転車道의 整備等에 관한 法律(1970.4)

 -自転車 安全利用 促進 및 自転車等의 駐車対策 종합추진에 관한 法律1980.11)

 - 자전거 등에 관한 법령 등의 규정


 [ 정 책 ]

① 자전거 주행환경 정비

 ・ 기존 인도(人道)를 최대한 적절히 사용하도록 체계적으로 정비

※ 교통수요가 적은 시외지역의 자전거도로 신설 지양

역, 시가지, 학교 주변 등 자전거 집중 시설 반경 500m이내 도로에자전거의 차도 통행과

 자전거와 보행자의 통행의 위험성을 점검

・ 차도대책 : 도로에 자전거 전용 칼라포장(鋪裝) 등

 ・ 인도대책 : 인도 위 칼라포장 등에 의한 시각적 분리대책 및 인도 폭이 좁은 경우

 주의 안내판 설치․지도 등

 ・ 분실이나 보관소의 관리를 위해 자치구별 등록번호(방범등록)관리

 ・ 신도시건설 계획단계부터 교통체계에 포함


 ② 계획적인 정비 추진

 ・ 1단계 : 자전거모델지구지정(98개소/'08.1) 2년간 전략적으로 정비

 ・ 2단계 : 유럽의 선진도시를 모델로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

※선진자전거도시「나고야」의 자전거네트워크도 파리(371㎞)의 1%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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