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교통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블라블라카 BlaBlaCar - 장거리 교통수단의 새로운 대안, 유럽 10개국서 인기 몰이

작성자김형진 작성일2013-12-30
블라블라카 BlaBlaCar - 장거리 교통수단의 새로운 대안, 유럽 10개국서 인기 몰이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카쉐어링, 카세어링, 공유, 카풀, 동승
등록일 2013-12-30 18:49:10
최종수정일 2024-04-18 02:05:08

Bla Bla Car  블라블라카

- 장거리 교통수단의 새로운 대안, 유럽 10개국서 인기 몰이

 

 

 

  설, 추석과 같은 우리나라 전통명절 처럼 서양에서도 성탄절이 되면 고향과 친지를 찾는 귀성 인파가 급증하곤 하는데, 최근 프랑스에는 귀성객들 사이에 대체 교통수단으로 “블라블라카”라는 카쉐어링 서비스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13년 현재 유럽 10개 국가에서 성행하고 있는 “BlaBlaCar" 네트워크는 여유 자리를 보유한 차량 소유자 이동경로에 동승 희망자를 연결해주는 기본적인 기능에 덧붙여 비용 분담 대행 서비스, 지속적인 스마트폰 어플 개발, 이용자 사용 후기 팔로우 및 피드백 등 부가적인 기능을 접목함으로써, 2013년 7월 현재 회원수 300만명에 월평균 6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실질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서유럽 선진국에서도 공동체, 공동참여,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운영이 하나의 트랜드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에서 특히 인기를 얻고 있는 카쉐어링 서비스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주요 내용

 

1. BlaBlaCar 기본 컨셉

   - 전형적인 카풀 개념에 기초

   - 공동체 개념 강조로 카풀에 대한 인식 전환

   - 당당한 교통수단의 하나로 자리 매김

 

2. BlaBlaCar 탄생과 변천, 차별화 전략

 

3. BlaBlaCar 홍보 및 마케팅  

 

4. BlaBlaCar 유럽 10개 국가로 서비스 확대

 

5. BlaBlaCar 서비스와 자동차 보험

   - 법규정 부재

   - 자동차 소유주의 보험

   - 동승자 확인 사항

   - 특별 보험상품 개발

 

6. BlaBlaCar 서비스 성공 요인과 시사점

   - 무료에서 유료 전환이 성공의 시발점

   - 인터페이스의 고급화, 첨단화, 단순화

   - 가격 경쟁력

   - 서비스 신뢰도 제고

   - 공공 기관 네트워크 활용 및 적극적인 마케팅

 

 

내용 보기 : 첨부 참조

 

(기사작성 : 2013. 12. 26    /  수정보완 : 2013. 12. 30)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