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문화관광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유적을 활용한 지역재생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유적을 활용한 지역재생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아스카
등록일 2009-09-21 14:49:56
최종수정일 2024-04-18 17:53:49
 

「변하지 않도록 변화해 가는 아스카촌」 

나라현 아스카촌 (奈良県明日香村)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업개시 배경>


 아스카에는 많은 가치가 있다. 일본이란 나라가 시작한 고대역사의 무대로서의 아스카, 그리고 많은 불가사의와 함께 촌내에 존재하는 고분과 거석들, 이렇게 아스카는 문화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일본인에게 중요한 지역이며 오랫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고대 로망 [성지]이다.


  이러한 국민적 가치가 존재하는 아스카촌을 보존하자는 취지로 고도보존법이 적용된지 약 30년, 아스카촌 특별조치법 제정이후 약 20년이 경과되었다.


  그러나 그동안 촌내의 토지이용이나 경제활동이 아스카법 등 여러 법령의 제약으로 촌내의 경제활동도 촌외로 이동하였다.


  83ha의 농지가 경작을 포기하여 특히 산간지역에서는 고령화가 진행, 빈 주택들이 눈에 뛰기 시작했다. 아스카촌의 농업을 비롯한 지역산업이 쇠퇴하여 보존해야 할 역사적 풍토, 즉 아스카지역을 황폐화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아스카는 성지로서 역사문화유산을 충분이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또 촌민들도 아스카의 국가적 가치는 충분이 인식하면서도 현실은 취업이나 소비활동 등의 생활중심지가 급속히 촌외로 이동함이 따라 촌의 역사적 풍토를 인식하고 지역 만들기에 참여해야 할 기회가 적어지고 있다.



<주요시책>


(1)건전하고 풍부한 생활을 즐긴다.


 

■아름다운 거주공간의 창조


 아스카다운 경관의 부락형성과 시가지화 구역에서의 양호한 시가지정비를 위한 환경 디자인의 지침을 촌민 참가로 구축,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정비기금의 충실화, 환경정비의 추진, 경관조해사업소의 개선조치 등을 추진하여 주민들이 자랑할 수 있는 역사적 환경으로 아름다운 거주공간을 창조한다.


■도로정비


 주민생활의 편리성과 역사적 풍토에 조화된 도로 디자인으로 도로 네트워크를 정비하기 위해 쾌적한 간선도로 정비, 즐겁고 아름다운 도로정비, Park&Walk, Park&Cycle 을  위한 Station 정비, 주변인도와 자전거전용도로 등 각 도로 기능에 대응한 조치와 정비를 추진한다.


■건전하고 튼튼한 지역 만들기


 역사적 풍토를 조성하는 주인으로서 지역주민들이 활발하게 살 수 있는 풍요한 생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안심하고 안전한 생활기반을 정비한다.


 교육문화, 인재육성에 있어서 아스카전체를 학습장소로서 아스카學의 추진을 중심으로 학교교육, 사회교육, 보건교육, 지역활동 등이 연계한 평생교육을 추진한다.

 


(2)아스카에 대한 동경심을 육성


■촌민과 국민의 협조로 의한 보존사업


 아스카의 국민적 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국민참여와 그 이해 및 협조를 구하면서 촌민과의 네트워크화를 추진한다.


■아스카 로망을 체감할 수 있는 수복보존


 국민적 역사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높아지기 위해 아스카경(飛鳥京) 복원보존사업을 추진한다.

 


■정보제공에 의한 매력 재발견


 아스카에 관한 역사적, 문화적 인식을 제공함과 함께 아스카에 대한 역사적인 불가사의, Mystery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정보제공시설을 배치하여 옛날의 아스카 세계로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동시에 정보제공의 일환으로서 지역에 열린 교육연구기관의 창설을 도모한다.


■전원의 재생


 선인들이 자연과 공생하면서 조성해 왔던 아름다운 고향과 경관, 지역의 특징인 삼림, 농지, 하천을 재정투자와 촌민의 지혜, 참여로 더욱 더 아름답게 정비한다.


 

(3)교류경제를 시작한다.


■「農」의 재생


 「農」을 아스카의 역사적 풍토의 기본으로서 그 주체인 지역사회와 농업의 활성화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서 아스카 의 독자적인 농업계획과 그 실천을 추진한다.


■[접대 서비스]산업진흥


 내방자와의 교류를 중심으로 농업을 비롯한 상업, 제조업, 관광 등 지역산업 전체가 사적의 복원보존과 거리정비 등과 일체화가 된 종합적인 [접대 서비스]산업의 진흥을 도모하여 촌내경제기반의 강화를 도모한다.


◇아스카촌 만들기를 공유하는 지원자체제


 아스카에는 많은 내방자와 연구자 등 많은 사람들이 관여하고 있고 그 규모는 전국적이다.


 행정측에서도 아스카촌, 나라현, 중앙정부가 관여하고 있다. 금후 중앙정부에서 더 많은 중요시책으로서 아스카보존을 추진하고 국민적인 지원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문화인과 연구자들에게 아스카의 팬이 되도록 정보공유 등 각 입장에서 거리만들기에 대한 참여와 지원을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