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권홍보

  1. 자료실
  2. 지방분권연구
  3. 분권홍보
프린트 공유하기

분권홍보

[분권레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주요 소식

작성자웹진관리자 소속기관교육홍보부 작성일2022-04-08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3월 23일(수) 프레지던트호텔 모짤트홀에서 「전국시도자치경찰위원장협의회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주민이 체감하는 진정한 의미의 자치경찰제를 실현하기 위한 공동 협력 및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자리에서는 지역 치안 현장에서 발생하는 자치경찰제의 주요 문제점 및 쟁점 사항과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협의회 조명우 사무총장은 “현행 자치경찰제는 시ㆍ도의 권한을 과도히 제약하고 있어 지역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이에, 우리 협의회는 전국시도자치경찰위원장협의회와 함께 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하는 안전한 지역사회가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지난 3월 29일(화) 강원도 춘천시 ‘KT&G 상상마당 춘천’ 회의실에서 「남북교류 관련 찾아가는 1:1 협력대화」를 개최하였다.
이 행사는 협의회가 주최하고 강원도 주관 및 통일부 협조로 이루어졌으며 강원도 내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의 통일부 사전승인제 선정 사업 11건에 대한 사업 설명 및 추진 방향 컨설팅과 6건의 신규 사업 제안에 대한 자문으로 진행되었다.
통일부 강연서 교류총괄과장의 ‘22년 지자체 교류 협력 지원 계획’ 설명을 시작으로 사업별 강원도(시ㆍ군) 담당자들의 사업계획 발표 후 시도지사협의회 이도완 기획관리국장 및 4명의 분야별 전문가 자문이 이루어졌다.
한편 강원도에서는 통일강원연구원 및 한국기후변화연구원과 협업하여 신규사업을 발굴하여 제안하였으며, 그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자문과 지속적인 네트워킹, 통일부와의 긴밀한 협조도 약속받는 성과를 이루는 등 관련 공무원에게 아주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였다.


협의회는 지난 4월 1일(금) 서울 더플라자호텔 루비홀에서 「지방외교 외국인 홍보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지방외교 외국인 홍보단 사업은 우리 지방자치단체의 국제교류, 국제행사, 국제회의 등의 지방외교 활동을 외국인 홍보단원들의 SNS를 통해 홍보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사업이다.
발대식은 김대식 국제화지원국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홍보단 활동 안내, 지방외교 및 SNS 콘텐츠 관련 특강, 홍보단원 상호 간 교류의 시간 등을 가졌다.
올해 처음으로 선발된 24명의 외국인 홍보단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올해 11월 말까지 8개월 동안 활동하며, 앞으로 개인 및 팀 활동을 전개하면서 다양하고 참신한 지방외교 관련 콘텐츠를 본인 SNS에 게재할 예정이다.


협의회 및 지방분권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공감대 확산을 위해 활동하는 지방분권 대학생 서포터즈 지방지기(이하 지방지기)가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권역별 총11개 팀으로 나눠 활동하는 지방지기는 팀장을 중심으로 각자의 전공과 특기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여 지방분권을 홍보하는 UCC, 웹툰, 카드뉴스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하여 팀별 간담회를 추진하였다.
팀별 간담회에서 협의회는 홍보주제 안내, 전문가 인터뷰 등 활동관련 노하우 등을 전수하고 활동 사항을 전달하였다.
팀별 간담회 따라 생성된 콘텐츠는 협의회 공식 블로그 및 개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게시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지난 3월 28일(월) 기존 동화빌딩에서 광화문빌딩으로 사무처를 이전하였다. 이전은 기존 건물인 동화빌딩이 서울 재개발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추진되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49, 광화문빌딩 12층


  • 담당팀 : 교육홍보부
  • 담당자 : 김진주
  • 연락처 : 02-2170-6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