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브리프

  1. 뉴스/소식
  2. 협의회 브리프
프린트 공유하기

협의회 브리프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 매뉴얼」 발간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22-02-14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 매뉴얼」 발간  


코로나19로 인해 국제교류가 다소 주춤했던 시기도 있었지만, 작년부터 여러 지자체에서 IT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국제교류사업을 시도함으로써 내용적으로는 오히려 풍성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방의 국제화를 지원하고 총괄하는 기관으로서, 우리나라 지방정부가 코로나19 상황에도 국제화를 통해 지역의 발전과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2020년에는 우리나라 지방정부와 교류가 가장 활발한 중국 지방정부와의 교류 지침서인 「중국 지방정부와의 교류 매뉴얼」을 발간했다. 그 다음 발간물로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 매뉴얼」 (2022.2월)을 이번에 펴냈다.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 매뉴얼」 은 지방행정현장에서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를 시작하고자 할 때 방향을 수립하고 고민하는 담당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발간되었다. 또한 이미 교류를 추진하고 있는 지방정부가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교류를 추진하고자 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데에도 주안점을 두었다. 
제1장에서는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일본 지방정부의 행재정 제도 등이 실려 있다. 제2장에서는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 추진 절차와 추진과정에서 필요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제3장에서는 한일 지방정부의 교류가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고 제4장에서는 일본 최근 지역 활성화 우수사례를 실었다. 부록에는 주일대한민국공관, KOTRA일본지역본부의 관련 정보가 게재되어 있다.  


 협의회에서는 앞으로도 특정 국가 지방정부와의 교류 매뉴얼 책자를 지속적으로 발간하여 우리나라 지방정부 관계자들이 국제화 업무를 추진하는데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문의 : 국제협력부 이명기 차장 (TEL : 02-2170-6042)


▷바로가기 :   「일본 지방정부와의 교류 매뉴얼」
 https://www.gaok.or.kr/gaok/unionBbs/view.do?nttId=14042&bbsId=B0000055&searchCnd=&searchWrd=&gubun=&delCode=0&useAt=&replyAt=&menuNo=200067&sdate=&edate=&viewType=&type=3&siteId=&option1=&option2=&option5=&pageIndex=1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