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키워드 트렌드 키워드 Best 3
오늘날 세계와 대한민국을 이끌고 있는 메가 트렌드는 무엇일까? 사회, 경제, 과학 등 각 분야의 이슈 트렌드 키워드를 짚어보고, 우리가 만들어갈 더 나은 미래와 만나보자.

뉴트로(New-tro)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말한다. 뉴트로의 예로는 마치 시간을 되돌려 놓은 듯한 물건과 소품으로 인테리어를 한 카페나 음식점들이 최근 들어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들을 들 수 있다. 예컨대 1970~80년대 학교 앞 분식점에서 사용됐던 초록색 점박이 플라스틱 접시를 사용하는 식당이나, 오래된 자개장이나 과거의 골동품들을 인테리어로 활용한 카페, 1980~90년대 음료 회사에서 홍보용으로 나눠줬던 옛날 유리컵들이 뉴트로 열풍을 타고 인기를 끌고 있다.


패스트 프리미엄(Fast-Premium) 패스트푸드(fast food)와 프리미엄(premium)의 합성어로 분식이나 버거, 도시락, 배달음식 등과 같이 빠르게 먹을 수 있는 메뉴에 프리미엄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이다. 이는 간편하면서도 건강하고 고급스러운 식사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고급화된 배달 서비스와 가정간편식(HMR)의 영향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겨냥해 식품업계에서는 주로 외식을 통해 맛볼 수 있었던 음식들을 배달 메뉴로 선보이거나, 고급화된 가정 간편식을 출시해 소규모 또는 1인 가정의 식단을 공략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쌍둥이)를 만들어 다양한 모의시험(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해 보는 기술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항공기가 비행하면서 겪게 되는 환경 정보를 수집해 디지털 트윈에 적용하면 환경이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기기 고장을 예측할 수 있다. 3차원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면서 정확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세종특별자치시가 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 개발해 세종시에 적용할 계획이다. 전라북도 전주시 또한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협력해 전주시의 행정 데이터와 한국국토정보공사의 IT를 접목시킨 디지털 트윈 도시를 만들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