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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시 자전거 대여 프로그램 Velib 사업070726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파리시 자전거 대여 프로그램 Velib 사업070726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자전거, 교통, 대여, 프로그램
등록일 2009-09-21 15:39:39
최종수정일 2024-04-18 15:29:00

  1. 사업 배경 및 자전거 이용 환경




■ 자전거 인구 증가


      2006년 한 해 동안 프랑스에서 새로 구입한 자전거 수는 3백50만대에 이른다. 여기에 용품 구매까지 합한다면 프랑스에는 연간 13억 5천 3백만 유로(약 1조 7천억 원) 규모의 자전거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셈이다. 보유대수로만 따지자면 프랑스는 인구 100명당 평균 5.7대의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어서 일본, 네덜란드, 미국에 이어 세계 4번째 자전거 보유국이지만 매년 여름 개최되는 프랑스 일주 자전거 대회 (Tour de France)에 열광하는 국민들을 보면 스포츠로서 자전거에 대한 인기는 단연 세계 제일로 손꼽을 만 하다.





     자전거에 친숙한 국민 생활양식과 승용차를 억제하고 대중교통 수단이나 도보 및 자전거 등 무공해 교통수단 활용 쪽으로 교통수요를 유도하는 도심 교통정책의 기본방침이 어우러져 최근 자전거를 근거리 통행 수단으로 활용하는 시민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파리의 경우에도 자전거 이용자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어서 시 통계에 따르면 1997년에 비해 2006년에는 약 163%로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하고 있다. 하루 중 시간대별 자전거 통행량을 분석해보면 오전 8~9시, 9~10시, 17~18시, 18~19시에 집중적으로 몰려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자전거가 출퇴근용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입증한다 하겠다.




■ 자전거 도로 정비


     2007년 현재 파리시내 자전거 도로 총길이는 371km에 달한다(도로 총연장 1,700km의 20%이상). 1995년 8.2km에 비하면 무려 45배 이상 늘어난 셈인데 2006년 한해만해도 43.6km의 새로운 도로를 만들었으며 22.4km의 기존도로를 재정비했고 앞으로도 자전거 도로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이처럼 자전거 도로가 증가한 배경에는 파리시 당국의 정책적인 선택도 있겠지만 자전거 이용에 용이한 파리의 지형 조건과 교통 환경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파리는 도시 크기가 작고 (면적 105.4km2, 서울의 1/6) 경사면이 적은 평지 지형을 이루고 있어서 외곽에서 시내까지 대부분 30분 이내에 자전거로 도달할 수 있다. 아울러 도로망 성격상 차량이 속도를 내기 어려운 편인데, 파리시 통계에 따르면 2005년 도심통행 차량 평균속도는 시속 15.9km로 집계되었다.





    ■ 도심 차량 교통수요 억제 정책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유지하기에는 도로나 주차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파리시에서는 일찍부터 도심 차량 통행을 억제하는 쪽으로 교통정책의 가닥을 잡아왔다. 특히 현시장인 들라노에씨가 파리시장으로 당선된 2001년 이후에는 2020년까지 자동차 운행을 40%까지 감소하겠다는 목표를 수립 일련의 교통수요 억제 정책을 전개해왔다.


     버스전용차선을 늘이고 보호턱까지 설치하여 공공 교통수단과 자전거 이외의 일반 자동차 접근을 봉쇄하기도 했고, 2차선 자동차 도로를 1차선으로 축소시켜 보행자 및 자전거에게 더 많은 공간을 할애한 곳이 많으며, 주차료 또한 도심 지역은 대폭 인상하는 대신 거주자 주차료금은 1주 1유로로 인하하여 승용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교통수요를 유도한 바 있다.


 파리시에 따르면 2006년에는 2001년보다 32%의 공해와 9%의 배기가스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향후 15년을 대비하여 2007년 초 발표한 파리교통정책에서도 버스전용 차선 연장, 자전거도로 증설, 외곽도로의 경전철화, 도로 주변 미화 등의 사업을 계속 전개함으로써 단지 이동수단의 편의 추구를 넘어 저소음, 저공해 교통수단과 함께 쾌적한 삶의 질을 추구한다는 목표를 천명하고 있다.




2. Velib 사업성격


■ JCDecaux와 설비 대 광고 계약


-­ 프랑스 기업 JCDecaux와 미국기업 Clear Channel이 최종 경합


­- JCDecaux와 20,600대 자전거와 1,451개 정류소를 2007년내에


  완비한다는 조건으로 계약


­- 파리시에서는 JCDecaux 사 2,000개 요구 대신 1,628개 광고판 운영권을 부여


­- Velib 사업 운영수익의 12%를 JCDecaux사에 추가 배분


■ 사업규모


­ - 자전거 대수 : 20,600대 (‘07. 7월 10,648대 비치 완료)


­ - 자전거 정류소 수 : 1,451개 (‘07. 7월 750개소 완비)


­ - 정류소간 평균 간격 : 300m (지하철역 간격보다 4.4배 밀집)


­ - 총 설비비 : 8천만~9천만 유로 예상 (한화 약 1천억원)


­ - 광고판 운영 수익 : 6천만 유로 예상 


■ 고용창출


­ - 신규고용 총 수 : 400자리


­ - 고용 성격 : 정규직(CDI) 전일제 (일부 시간제 정규직 고용, 주 20시간 이상)


­ - 장애자 고용 : 75명


­ - 신규 고용자 연수 : 고용 첫해 12,000시간 배정 (10개 연수프로, 20명 강사 운영)




3. 운영 프로그램


■ 회원제 운영


­ - 3유형 : 1년회원 (29유로), 1주일 (5


   유로), 1일 (1유로)


­ - 회원카드 유형 : 별도 카드 (또는 티


   켓)을 발급받거나 지하철·버스에 이용되는 교통카드(Passe NAVIGO)에 직접 입력 가능


­ - 회원권에는 선불 충전이 가능하며 정류소에 비치된 지불장치에서 신용카드를 통해 충전


­ - 회원 가입시 보증금 150유로 예치 (신용카드, 수표 사용)


■ 최초 30분 무료, 이후 30분 단위 누진율 이용료


­ - 무료 : 최초 30분 (파리시내 근거리 이용 전제)


­ - 유로 : 무료 30분 이후 처음 30분은 1유로, 두 번째 30분은 2유로, 세 번째 이후 30분당


          4유로 지불


­ - 지불은 정류소에서 신용카드나 회원권에 충전된 선불금 이용


­ - 1시간 15분 이용 시 요금 계산 예


   최초 30분 무료 + 2번째 30분 1유로 + 3번째 30분 2유로 = 3유로


■ 보증금과 도난 및 분실 시 변상


­ - 보증금 150유로는 예치금으로 회원권 기간 만료 시 반환되나


­ - 분실 시에는 150유로 전액을 변상해야하며


­ - 도난 시에는 도난 신고 절차를 거쳐 35유로를 변상하고


­ - 열쇠나 잠금장치를 분실한 경우에는 10유로를 변상


■ 청소년 및 미성년 이용


­ - 이용 대상 : 만 14세이상(신장 1.5m 이상)


­ - 14~18세 청소년 : 보호자 동의서 추가 작성 회원 가입




4. 제원 및 디자인


■ 22kg 튼튼 자전거


­ - 자전거 무게 : 22kg (일반 도로용 자전거 18kg)


­ - 샤시 : 남녀 공동 사용을 고려한 V형 샤시


­ - 예상사용 빈도 : 1일 10~15회


­ - 안전장치 : 자전거 전후미 점멸식 안전등 장착 (사용 시작부터 반환후 2분까지 자동 점등, 정류 시 충전)


­ - 체인 커버 : 체인 이탈 방지


­ - 변속장치 : 3단 기어 장착


­ - 안장 : 높이 조절 가능


­ - 액세서리 : 대형 바구니, 지지대


­ - 색상 : 은회색 (도시미관과 조화)




■ 자전거 정류장 및 정비용 장비







- 색상 :


은회색과 진회색을 배합하여 기존


   도로 시설물과 조화를 맞추는 동시에 자


   전거와도 부합시킴


­ - 형태 : 각이 진 장방형을 피하고 완만한


   곡선을 이용하여 시각적인 적응도를 높


   였으며 하부에서 상부로 올라가면서 점


   차적으로 좁아지도록 설계하여 가로수의


   이미지 환기


­ - 디자이너 : 파트릭 주앙 Patrick Jouin


 - 정비용 차량 : 전동기 부착 자전거(130


   대), 전기자동차(10대), 도시가스 자동차


   (20대) 활용


 - 정비 아뜰리에 선박 : 파리 중심을 관통


   하는 센강에 상주하며 12장소 정박 가능


 - 자전거 재활용 가능성 : 99%







■ 교통안전 캠페인


­ Velib사업을 계기로 자전거 통행량 급증에 대비 시각효과를 살린 자전거 이용자용 도로 표지판을 특별히 새로 디자인하여 설치함


­ 인도 통행금지, 신호등 준수, 자동차 추월 금지, 일방통행 준수, 건널목 횡단 준수 등 교통안전 설문을 바탕으로 자전거 이용자가 위반하기 쉬운 사항 19개에 대해 표지판 제작




5. 타도시 사례


■ 리용 Lyon의 베로베 Velo'v


­ 계약 회사 : JCDecaux


­ 사업개시 : 2005년 5월


­ 규모 : 자전거 3,000대, 250 정류소


­ 이용 현황 : 1년만에 약 6만여명 회원가입, 1일 평균 15,000회 대여 (자전거 1대당 5회 임대), 사업개시 이후 2007년 6월까지 이용거리 누계 22,170,500km







■ 기타도시 대여 사업 현황 (2007년 사업 발주)


































도시명


자전거 대수


사업 개시


엑상프로방스(프)


200


2007. 6. 3


세빌리아 (스페인)


2,500


2007. 7. 10


브장송 (프)


200


2007. 9. 1


마르세유 (프)


1,000


2007. 9. 1


물루즈 (프)


200


2007.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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