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경제산업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서부개발사업 성공 추진 사례 - 내몽고051006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서부개발사업 성공 추진 사례 - 내몽고051006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몽골
출처
키워드 개발사업, 낙후
등록일 2009-09-23 13:13:52
최종수정일 2024-04-19 08:26:02

 <서부대개발사업 성공 추진사례>


  서부대개발 과정 중 낙후된 내몽고는 관련정책과 부단한 내부노력으로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2004년  내몽고 국내총생산은 최대 19.4%가 증가하여 전국 평균수준 10%를 초과하였고, 재정수입도 40%를 초과, 이는 전국 평균수준 20%를 상회하였다. 거시적 경제에서도  5개 항목의 주요 지표 모두에서 내몽고의 증가폭은 전국 평균 수준를 모두 초과했다.



<추진 배경 및 성과>



1) 기초설비방면


  광활한 내몽고는 기초 설비면에서 비교적 많은 부채를 지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 경제발전에 저해요소를 가져왔고 이런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내몽고는 근래에 교통, 수리 및 도시와 농촌설비 건설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건설하고 기초설비의 취약한 면을 최대한 개선하였다.

  교통건설 방면으로 전 자치구에 5년 동안 645억 위엔을 투자하였고, 국도를 1.2㎞를 새로 건설, 95%이상의 鄕鎭에 자동차가 통행하게 되었고 철도의 총길이가 7,475㎞에 이르게 되었으며, 현재 전 자치구에 9개의 비행장이 있으며, 26개의 주요 항공노선이 북경, 상해, 러시아, 외몽고 등이 연결되어 있다.



2) 특색경제 및 우위산업


  내몽고는 자원이 풍부한 자치구로 특히 광산자원이 많이 매장되어 있으며, 개발조건도 좋고, 양호한 자원의 이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점 6대 특수우위산업을 제시하였다. 이는 가스, 전기, 천연가스 위주의 에너지 공업, 염소 알카리 위주의 화학공업, 동, 알미늄과 유색금속 위주의 야금공업, 엔지니어기계, 운송기계 위주의 기계설비 제조업, 농축산물가공업과 생물제약, 정보제조 위주의 첨단기술 산업 등이며, 이 6대 특수 우위산업은 선두 순위에 올랐다.

3) 생태환경 부문


  3개 북부지역을 연결하고 있는 내몽고는 중국 북방의 중요생태의 장벽이다.   생태건설이 기초건설에 있어서 꼭 지켜내야할 부분으로 중국 중앙정부는 내몽고에 절실히 요구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자치구 당위원회, 정부는 생태보호 및 기초건설을 동시에 지침으로 하여 생태파괴가 심각한 지역의 인공건설 투자를 중점적으로 실시하여 생태를 보호하며 기타 광범위한 지역 내 각종 생태보호 정책을 실시하여 복원 및 식수를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내몽고 자치구는 5대 중점 관리지역을 구분하였다.  황하 중상류 수토유실 및 풍사 염 알칼리 관리구, 북경과 천진 주변의 황사원관리구, 대흥 안령 천연 삼림자원 보호구, 후룬 알베이와 시린꿔러 초원 보호관리구, 아라샨 생태자연 보호구 등이다.  5년간 146억 위엔을 투자하여 생태건설 및 농목축업 구조의 조정,  농목축민수입의 증대,  빈곤층 지원 및 개발,  생태보호를 위한 이주권장 등 절박한 사안에 대하여 단결, 생태효과 실현을 위한 노력,  경제효과 및 사회효과를 얻기 위한 협조 및 조정 발전 등을 꾀하고 있다.



번역 및 감수 : 베이징 사무소 어주영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