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환경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구마모토시 물 브랜드 창조 플랜

작성자배판열 작성일2011-03-14
구마모토시 물 브랜드 창조 플랜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11-03-14 17:21:17
최종수정일 2024-04-20 09:59:25

□ 배경과 목표
 1. 추진배경
 ○ 구마모토시는 동쪽으로는 세계 유수의 칼데라(화산 분지) 아소(阿蘇)를, 
    서쪽으로는 풍성한 바다 아리아케해(有明海)를 조망하는 풍요로운 자연
    의 축복을 받은 도시임.
 ○ 특히 70만이 넘는 시민의 상수도 전체를 담당하고 있는 지하수나, 깨끗
    하고 시원한 용수, 하천, 호수 등 세계에서도 드문, 독특한 물 환경이 
    뿌리를 내려, 문화와 풍토가 살아 숨 쉬고 있음.
 ○ 시민의 귀중한 자산인 지하수를 지키기 위해 1976년 3월 「지하수보전
    도시선언」을 하고, 함양림의 조성, 수전을 활용한 담수사업 등 지하수
    ?t양량의 증대, 절수사회 실현 등 절수형 사회의 구축, 지하수 감시체제
    충실 등, 질․양적면에서 지하수 보전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1990년에는 해외 우호자매도시를 초청하여 「수자원 국제회의」를 개최
    2002년 10월에는 물․에너지 등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도시간 
    파트너십을 주제로 「국제환경도시회의 구마모토 2002」를 개최하는 등
    물 문제를 중심으로 범세계적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대응해 왔음.
 ○ 이러한 가운데, 본격적인 지방분권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에는 자주․자립
    이 강하게 요구됨과 동시에 심화되는 도시간 경쟁에 맞설 거리만들기가
    요구됨.
  - 지역특성에 입각, 이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거리만들기를 중점적․전략적
    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2004년 3월, 새로운 구마모토 건설 기본방침인 「거리만들기 전략계획」
    을 책정하여 고도의 도시기능과 청정한 지하수나 풍요로운 숲 등 자연, 
    또는 구마모토성 등 대표 역사문화나 축복받은 환경이 조화된 최대의
    특징을 살린 거리만들기를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중점 전략으로써
    자연, 역사, 문화유산, 특산품 등 지역자원을 살린 매력있는 거리만들기,

    소위, 「구마모토 브랜드화」를 추진해 왔음.
○ 「물」이라고 하는 구마모토시의 재산을 지키고, 차세대에게 계승함과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구마모토 하면 물」, 「물이라고 하면 구마
    모토」라고 인식시켜, 「구마모토에 가 보고 싶다.」「구마모토에서 살고
    싶다」라고 평가되도록, 21세기 환경에 상응한 새로운 「도시 브랜드」
    를 확립하고, 구마모토 다운 매력과 활력있는 거리만들기를 추진해 갈
    것을 목적으로 「구마모토 물 브랜드 창조 플랜」을 책정하였음.

 2. 플랜의 기본목표
 ○ 본 계획은 「구마모토시 거리만들기 전략계획」에서 제창한 「사람들이  
    모이는 건강한 거리」실현을 위해, 물을 활용한 도시 브랜드를 형성하고
    구마모토시의 매력과 거점성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번화한 지역과 활력
    창출을 지향하기 위함이 기본 목표라 할 수 있음.

 

【거리만들기 전략계획의 기본목표】

 

 

자연과 조화된 시만이 주역인 활기있는 구마모토 실현

 

 

[사람들이 모이는 건강한 거리]

 

 

【구마모토 브랜드 확립】

 

 

【구마모토 물 브랜드 창출 플랜】

 

 


 2.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개 방향
  ○ 기본적인 생각에서 보여주듯 구마모토 물 브랜드는 구마모토 물 매력의
     본질을 파악하고, 물 단위 뿐만 아니라, 물에 관련된 문화나 풍토, 삶
     이라고 하는 다양한 시점에서 전개할 것임.
  ○ 구마모토 물의 매력은 천연 미내 물로써, 모든 생활용수를 담당할 수
     있는 청정하고 풍요로운 수자원의 축복을 받은 가운데, 70만의 사람들
     이 살고 있는 것이며, 라이프 스타일 그 자체라고 할수 있으나, 현상은
     이것들은 단순한 소재이며, 도시 브랜드를 형성하고 있지 않음.
  ○ 「구마모토 물 브랜드」전개에 있어서는 소프트와 하드 양면에서 물에 
     관련된 자원에 대해 시민과의 협력으로 소재의 매력을 끌어내야 하고,
     「음식」, 「건강」, 「놀이」, 「전통문화」등 생활양식이라고 하는 
     시점에서 종합적으로 연출하여 널리 대내외에 발신해 나갈 것임.

【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개방향 】

    ■ 물과 관련된 다양한 수자원을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하는 시점
     에서 종합적으로 연출, 구마모토 물의 매력을 최대한 끌어냄.

   ■ 이를 「구마모토 물 브랜드」로서 널리 대내외에 발신.

   ■ 브랜드 전개에 있어서는 도시 브랜드로서의 "물"에 대해서, 시민,
     사업자, 행정이 인식을 공유하며 「구마모토 물 브랜드」전개에
     주체적으로 매진.

 

□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략

 1. 브랜드 전략의 개념

  ○ 구마모토시에 숨쉬고 있는 물의 역사, 문화, 풍습, 음식 등을 시민의 일상

     생활 가운데서 표현함과 동시에, 물을 통한 시민의 생활방식, 사고방식

     등 공유할 새로운 가치기준의 확립을 도모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의 공감

     과 찬동을 얻을 수 있도록 새로운 물의 도시를 창조하여 대내외 발신.


 2. 기본전략

  ○ 구마모토 물 브랜드에 있어서는 「구마모토 워터 라이프」를 실현할

     3개의 전략 및 이의 효과적인 발신을 기본전략으로서 설정.


 3. 시책의 전개방침과 사업 메뉴

  1) 물에서 쉬고 노는 라이프 스타일 시책 전개 방침

   ○ 수변에서 쉬고 놀 수 있는 삶의 방식을 시민생활 속에 주입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친수공간의 재검토를 실시하여 물 도시의 잠재력이나

      매력을 충분히 끌어냄과 동시에 시민을 수변에 불러들일 방안이 필요.

        【전략의 축】   【라이프 스타일 상】      【시책의 전개방침】

 

 

 물에서 쉬고 노는

라이프 스타일

 (물에서 쉰다)

 (물에서 논다)

 

 아름다운 수변공간이

풍부하게 있으며, 시민

 이 휴식을 취함.

 물놀이, 낚시, 뱃놀이,

 수변의 산책 등의

 레저가 시민의 생활에 

 녹아 들어감.

 

물 도시의 공간정비

친수공간의 그라운드 디자인

구마모토역주변의 친수공간 정비

 

에즈호의 재생

에즈호 자연어뮤지엄 전개

 

 물의 머뮤즈멘트 추진

물에서 쉬고 노는 정보수집․

  발신 등

 

 

 

 

 

 

물에서 음식과 건강

과 활력을 키우는

라이프 스타일

 (물로 음식을

 풍부하게 한다)

 (물로 건강과

 활력을 키운다)

 

 시민이 양질의 물이나

 물을 기본으로한 지역

의 식재나 요리에 가치

 를 자아내어 풍요로운

식생활을 즐김.

 맛있는 물을 활용한 

식습관이나 수변에서의

레크레이션 등 시민이

물을 통한 풍요로운

건강 만들기를 즐김.

 

물이 키우는 풍요로운

 음식 추진

 물과 음식의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물을 활용한 식육․건강

 만들기

 물을 활용진 식육․건강

 만들기 추진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라이프  스타일

(물에 감사한다)

(물을 이야기

하고 배운다)

(물을 지킨다)

 

물에 감사하는 전통행사․풍습 등을 소중히 하고,

보존전승 활동이 삶속에

정착.  구마모토의 물

문화를 배우는 활동을 충실히하여 물이 일상의 화제가 됨.  시민 한사람한사람이 물순환 현상에

늘 관심을 갖고 보전․재생생활을 자발적으로 행함

 

 물문화의 보전․전승

 물유산제도의 창설

 물지킴이 제도 및 검정

 제도의 창설

 물보전활동의 전개

 물보전활동의 추진

 상류지역과 교류연대

 

 

  【시책의 전개방침】

������

������

������

������

������

 

 

 

 

                 【물 브랜드 발신 효과】

구마모토 하면 물, 물 하면

구마모토 라는 이미지 부여

구마모토를 거점으로서 도시발전과 수자원과의 관계가 논의되어 구마모토 워터 라이프를 모델로한 라이프 스타일 침투, 수자원의 보전․활용시책이 내외에서 폭넓게 전개

 

천연지하수 도시의 이미지

 확립

 - 오피셜 워터의 추진

 - 천연지하수의 수도수 PR

 이벤트전개․정보발시

 - 물관련 이벤트 전개

 - 종합적인 정보발신 등


   ○ 시민이 평소 물과 친숙하고, 물에서 쉬고 노는 생활형성을 위한 친수

      공간의 현상 및 전체상을 파악한 가운데 도시에 걸맞는 물 공간 창출

      추진.

   ○ 시민생활에 있어 물놀이, 낚시, 뱃놀이, 수변 산책 등 레저를 폭넓게

      홍보하는 등 「물에서 쉬고 노는 라이프 생활」을 확립.

  가. 물의 도시 공간 정비

   ① 친수공간 그라운드 디자인

    ○ 물에 있는 아름다운 풍경은 사람들의 마음에 윤택함과 안락함을

       부여하고 창조성이나 정조를 배양함

    ○ 본시에는 용수지나 수변의 명소 유적 등 귀중한 수자원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들을 모두 종합 디자인 함으로써 물의 도시에 걸맞는 친수

       공간 형성을 도모

      - 구마모토의 수변공간의 종합적 정보수집, 정보발신 추진

      - 시민들이 물에서 쉬고 놀 수 있는 아름다운 친수공간 정비를 추진

      - 친수공간이 비교적 적은 중심 시가지 정비를 검토

    ② 구마모토역 주변에 있는 친수공간 정비

    ○ 「구마모토역 주변지역 정비기본계획」에 입각하여 소도로, 수변광장

       등 수변공간의 정비를 추진

    ○ 구마모토역 정면에 위치한 지구를 시민․현민 및 방문자가 물과 친숙

       하고 치유를 느끼는 구마모토다움을 느낄 수 있는 수변공간 정비.

  나. 에즈호의 재생

    ○ 에즈호 자연어뮤지엄 전개

      - 시의 최대 용수지이며 물의 심벌인 에즈호에 대해서는 자연 그대로

        의 매력을 살려, 건물이 없는 박물관, 어뮤지엄으로 자리매김 하여

        에즈호의 자연 재생과 매력향상을 도모

      - 에즈호와 관련된 단체상호 연대하에 수질․수량 쌍방으로 보전활동에

        전력을 다함과 동시에 학습활동, 학술활동, 레저활동 등 활용 도모.

      - 시 동식물원에 대해서는 그 거점의 하나로서 에즈호와 일체가 되어

        매력향상을 위해 더욱 매진.

      - 사계절별 에즈호의 변천을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생생

        하게 발신할 라이프 카메라의 설치 검토 등 에즈호에 관한 다양한

        정보발신을 도모.

  다. 물의 어뮤즈멘트 추진

    ○ 물에서 쉬고 노는 정보수집․발신

      - 일생상활 속에서 사람들은 가까운 수변에서 마음을 치유하거나

         즐거움을 느끼며, 산책, 조깅, 물놀이, 낚시, 보트, 반딧불 관상,

         하이쿠, 사진, 회화 등 이런 것들을 생활속에 침투시킴.

      - 물에서 쉬고 놀 수 있는 장소나 방법에 대해서 폭넓게 정보를 수집

        하고 정보를 발신하는데 특히 주력함.

  2) 물에서 먹거리, 건강과 활력을 배양하는 라이프스타일 시책전개 방침

   ○ 현대인은 건강에 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어린이들의 건전 육성

      관점에서 먹거리의 중요성이 점점 중요시되어 가고 있음.

    - 구마모토시의 양질의 지하수는 수도수를 모두 담당하면서, 농업용수를

       비롯한 각종 산업용수로서도 이용되고 있으며, 시민의 먹거리나 건강

       거리의 활력을 육성해오고 있으며, 타도시에서 사례를 볼 수 없는

       귀중한 자원임.

   ○ 구마모토시의 농업은 전국에서도 유수의 생산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양질의 맛있는 물을 활용한 야채, 과수 등 특산품이 풍부함.

    - 향후, 물브랜드 전개에 맞춰 이러한 양질의 물이 키워내는 풍요로운

      먹거리나 건강한 삶을 시민생활이나 사업활동 속에 침투시켜 나갈

      필요가 있음.

   ○ 구마모토시 물이 가져다주는 먹거리 및 건강에 대한 시민이나 사업자

      의 의식을 높이고, 산지생산과 산지소비를 추진함과 동시에, 수변에서

      의 레크레이션 등을 통한 건강만들기 운동을 촉진하고, 맛있는 물로

      풍요로운 먹거리와 건강한 라이프 생활을 지향하고자 함.

   가. 물이 배양하는 풍요로운 먹거리 추진

  ① 물과 먹거리의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 농수산물은 지역의 물환경 속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물은 또한 지역의

      먹거리를 지탱하고 있고, 구마모토에 있어서도 품질과 선도 및 안전한

      농산물로서 전국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생산성도 매우 우수함.

    - 양질의 물을 단면으로 한 먹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디자인 함으로써

      지하수 도시 구마모토의 특징을 자리매김.

   ○ 식재료나 요리 등의 정보수집, 이벤트나 농특산품전 등을 통한 천연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는 지역 제품의 부가가치를 폭넓게 홍보.

   ○ 직매소 등을 활용하여 물과 먹거리를 테마로 한 시험적으로 판매를

      추진하고, 「구마모토 시민농산물 응원단」이나 관계업계 등에 대한

      물과 먹거리에 관한 이해를 시킴과 동시에 이들 관계단체와의 협력

      하에 시책전개를 도모함.

   나. 물을 활용한 먹거리 육성․건강 만들기

  ① 물을 활용한 먹거리 육성․건강 만들기 추진

   ○ 우리들을 둘러싼 먹거리 환경은 현저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어린이들

      에 대한 먹거리 육성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구마모토시

      의 건강한 라이프 생활의 기반으로서 물을 활용한 건강만들기 측면에

      서 본시의 우위성을 증진.

    - 양질의 물을 기조로 균형있는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식생활 확립.

    - 「물」, 「먹거리」를 소중히 하는 마음을 길러내여, 심신의 건강증진

       과 풍요로운 인간형성을 이루는 먹거리 육성에 노력.

    - 수변지역의 워킹 보급 등 물을 통한 시민의 건강만들기 적극 추진.

   다.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생활패턴 시책 전개

   ○ 물신축제(水神祭り), 정령띄우기(精霊流し) 등 물을 기리는 행사나 풍습,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문화로서 지역이나 가정에서 소중하게

      살아 쉼쉬고 있음

    - 경제발전, 사회의 가치관이나 사람들의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하여,

      지역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옛부터 계승된 물에 관한 전통적 행사나

      풍습이 쇠태해지고 있음.

   ○ 구마모토시의 특성인 수자원을 보전하고, 지역 특유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는 가치관, 전통문화

      를 지키고 전하려고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

    - 물에 관한 전통적 풍습이나 축제, 사적 등을 시민의 공유재산으로서

      자리매김 하고, 구마모토가 본래 소유하고 있는 물에 감사하고, 물을

      지키려는 정신이나 문화를 삶의 가운데 자아냄으로써 구마모토다운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

    - 시민 한사람 한사람이 물의 매력이나 가치, 물 현상에 대한 인식을

      돈독히 함으로써 자주적인 보전활동을 추진하고 시민과 일체가 되어

      물 보전에 노력.

    ① 물문화의 보존계승    

     ㄱ. 물 유산제도의 창설

   ○ 구마모토에는 스이덴지죠오쥬엔(水前寺成趣園)이나, 에즈호, 물신 등,

      물을 섬기는 자원이 수없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 가운데는 모습이

      사라진 것, 사라져 가고 있는 것도 있어, 시의 수자원을 후세에게

      물려주기 위해서는 긴급 대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본시에 존재하고 있는 자연, 역사, 풍습, 인물, 예술 등 물에 관련된

      유․무형의 자원에 대해서, 시민 공유의 재산으로서 자리매김 하여 그

      가치를 표면화시킴으로써 시민협동으로 보전․본전에 노력함.

   ○ 「물 유산제도」를 창설하여, 본시의 「물과 문화」에 대해서 후세에

      남기고 싶은 「구마모토 물 유산」으로서 선정하고 표창함.  또한

      이들을 새로운 관광자원으로서 활용을 도모함과 동시에 시민협동으로

      보전에 노력함.

     ㄴ. 물 지킴이 제도(水守制度), 물 검정제도의 창설

   ○ 물 브랜드의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폭넓게 확립시켜 나가기 위

      해서는 시책의 핵이 되는 전담자가 필요하며, 그 전담자를 통한 활동

      전개를 시 전체에 파급시켜야 함.

    - 구마모토 물에 깊은 관심과 이해를 나타내고 행동하는 시민을 육성하여

      그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시 전체가 물을 지키려는 활동의 폭을 넓혀 나감.

   ○ 물 지킴이 제도를 창설하여 구마모토의 물에 관한 지식을 갖고, 물과

      관련된 활동에 노력하는 사람들을 「물 지킴이」로서 인정함.

   ○ 「물 지킴이」네트워크 형성을 꾀하고, 시민협동에 의한 물 브랜드 활동

      을 적극 추진함.

   ○ 시민의 물에 대한 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구마모토의 물」에 관한

      역사나 순환 시스템, 삶과의 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물 通度」

      를 아는 「물 검정」을 실시

    - 물 검정 합격자 중에서 물 지킴이를 선정

  ② 물보존 활동의 전개

     ㄱ. 물보전활동의  추진

   ○ 구마모토 물 브랜드를 영속적인 활동으로 하기 위해서는 물환경 보전

      이 대전제가 되어야 하며, 최근 지하수위 저하나 용수량의 감소, 일부

      수질의 악화에서도, 「물을 지키는」라이프 스타일을 질․양적인 면에서

      시민생활속에 뿌리내리게 하여 보전과 활용의 양호한 순환을 생성해

      낼 필요가 있음.

    - 시민, 단체 및 사업자의 수자원의 유효이용, 수질보전 활동 등에 대한

      활동을 지원하며, 거리만들기 전략이나 지하수량 보전 계획을 추진하여

      시민협동에 의한 지하수 보전대책을 추진.

    - 구마모토시 「물과, 녹색이 도시」물환경 재생계획에 있어서 물환경의

      수질보전에 전력을 다함.

     ㄴ. 상류지역과의 교류연대

   ○ 구마모토의 물은 상류지역의 농림업 등에 의해 활용되고 있으며, 하류

      지역의 주민인 구마모토 시민은 이 물의 축복을 받고 있음.

    - 상류지역 시민들간의 교류나 지하수 보전활동 등을 전개하여 상호

      이해를 돈독히 하고 물보전에 대한 연대강화 도모

    - 상류지역과 연대하여 논을 활용한 함양사업이나 산림정비사업 등

       지하수 보전 대책을 전개

    - 시민 등의 교류사업 개최나 지하수를 활용한 농산물이 소비를 추진.

   라. 브랜드의 효과적인 발신 시책 전개 방침

   ○ 구마모토시는 모든 상수도를 담당하고 있는 지하수를 시민 공유의

      재산으로써 질․양의 양면에서 선진적인 보전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살려,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한 환경문제에도

      지방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지하수 보전도시로서 국내외 홍보할 수 있는 자격을 충분히 갖고 있음

      에도 불구하고 발신력의 약점 때문에 도시 이미지를 확립할 수 없었던

      것임.

   ○ 「구마모토의 물」을 활용한 홍보활동이나 고도 정보사회에 대응한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구마모토의 워터라이프를 폭넓게 전국적으로

      정보를 발신하고, 지금까지 배양해온 지하수보전의 기술이나 노하우

      제공, 물 관련 이벤트 등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구마모토 물 브랜드

      를 확립.

  ① 천연지하수 도시의 이미지 확립

     ㄱ. 공식 음료수(오피셜 워터)의 추진

   ○ 본시는 수도수원을 100%천연 지하수로 처리하고 있으며, 일본 제1의

      지하수 도시이고, 품질은 서적 등에서 높이 평가되는 등 구마모토의

      물은 타 도시와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최대의 특징임.

    - 양질의 지하수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 내외에 「천연

      지하수 도시 구마모토」의 이미지 부각

   ○ 천연 지하수를 병(상품)화한 「구마모토 모노가타리」를 시의 공식

      음료로써 공식 회의나 컨벤션, 관광이벤트 등 폭넓게 활용.

    ㄴ. 천연지하수에 의한 수도수 PR

   ○ 수도꼭지를 틀면 양질의 맛있는 천연수를 맛볼 수 있는 시의 매력을

      대내외에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관광객과 주요한 접점인 숙박

      시설이나 음식점의 협력을 얻어 천연 지하수의 PR을 전개해 나감.

   ○ 숙박시설이나 음식점 등에 있어 수도꼭지나 물받이, 물 공급자에게

      「100% 천연지하수」표시나, 미네랄 워터 대신에 수도수를 그대로  

      맛 볼 수 있는 방안 제시.

    - PR에 있어 수도사용자의 수조 등의 자주적 위생관리를 추진하고

      맛있는 수도수 품질확보 도모.

   ② 이벤트의 전개․정보발신

    ㄱ. 물관련 이벤트의 전개

   ○ 물관련 활동을 하는 시내의 단체는 70개 이상으로, 주요 활동은 수변

      의 청소활동이나 지역 전통행사, 수변 자연관찰회 등 다종다양함.

    - 물관련 이벤트 정보를 수집․일원화하고, 각 방면 발신을 통한 단체의

      활동을 촉진하고, 동시에 이벤트 참가자를 늘리는 등, 구마모토 물

      관련 이벤트 활성화를 도모

   ○ 각 단체 등에서 이벤트 정보를 정기적으로 모집, 카렌다를 제작하여

      웹사이트나 홍보지에 게재.

    - 타 분야의 기존 이벤트에 물 시점에서의 내용을 가미하도록 하거나,

      워터 라이프를 상징하는 신규 이벤트 개최를 검토하는 등, 물 관련

      이벤트의 활성화를 한층 더 모색함.

    ㄴ. 종합적인 정보발신
   ○ 구마모토 블브랜드 추진에 있어서는 개별 소재의 발신뿐만 아니라, 물

      브랜드 전체의 시책을 파악한 가운데 다면적․총괄적인 발전을 할 필요

      가 있음.

    - 다양한 정보 및 시책을 수집하고, 구마모토 불 브랜드로서 종합적인

      발신과 각 단체간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정보

      발신에 노력함.

   ○ 기존 홍보매체나 기존 관광자원 및 이벤트 등을 활용한 효과적인

      정보발신 실시.

    - 블러그 충실, 구전을 통한 정보발신에 노력.

   ○ 물 브랜드 심벌이 될 로고나 캐치프레이스 작성, 매스컴 등과 협력을

      통한 보도․홍보활동 적극 전개.


□ 구마모토 물 브랜드 추진함에 있어

  ○ 구마모토 물브랜드의 추진에 있어 플랜의 목표연차를 큐슈신칸센전선

     이 개통하는 2011년의 봄으로 하고, 구마모토 물 브랜드 전략의 기본

     개념인 「물과 생명이 순환하는 아름다운 도시생활 "구마모토 워터

     라이프"」의 확립을 위해 사업 계획을 책정.

  ○ 구마모토 물 브랜드의 전개방향에서도 제시하듯 도시 브랜드로서 물에

     대한 시민, 사업자, 행정이 인식을 공유하고, 각각 주체적으로 추진.

□ 평가와 재검토

  ○ 본 계획에 대해서는 계획적․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 향후

     구체적인 시책에 대한 사업계획을 책정하고 추진관리를 해 나감.

  ○ 추진관리를 함에 있어서는 시내외에 있어 의식조사 등을 실시해서 성과

     지표나 달성목표 등을 설정하고, 그 달성도를 정기적으로 평가함과 동시

     에 시책 등 재검토를 행하는 등 적절한 관리에 노력.


□ 구마모토 수자원의 사례

  ○ 역사나 문화, 먹거리, 산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수자원을 찾다보면,

     다양한 자원을 발견할 수 있음.

  ○ 향후, 이러한 소재를 라이프 스타일의 시점에서 종합적으로 연출하고

 (1) 지하수와 물환경 시스템


지하수


자연지하수와 수도수


수자원


페트병 물


아소(阿蘇)


아소의 분화에 의한 지층


물환경 시스템


가토키요마사의 

치수사업

        
   
시라카와 중류지역의 수전(논)지대

                                     수원 함양람(涵養林 )

     「구마모토의 물」다운 독자의 매력과 가치를 창출해 나갈것 임.


(2)용수(湧水)


에즈호(江津湖) 


에즈(画図)초등학교


마츠오(松尾)진쟈


타타라(골풀무)水 


장명수(長命水)


오테미즈(お手水)


텐쓰이코(天水湖)


동식물원내 용수

  스가와라(菅原)진쟈

(3)강(川)


시라카와(白川)


츠보이가와(坪井川)


가세가와(加勢川)


미도리가와(緑川 )

(4)우물(井戸)


기요마사공 우물


무사시 우물


소오세키 우물


요코이쇼난(横井小楠)

히가키(桧垣)우물

츠보이(壷井)

(5)정원 등


스이젠지 죠주엔

(水前寺成趣園)


수이젠지 죠주엔

장수(長寿)의 물

 

 


하케노미야

(八景水谷)


소케엔(叢桂園 )


산켄도(三賢堂)


사이쵸오엔(採釣園 )


죠오도지(成道寺 )






(6)역사


가토키요마사의

치수・이수(利水)사업

슈운(舟運)・아카타

부네(屋形船)

 

 


시라카와・미도리가와 

유역의 보(井堰 )


하나구리 이데(보)

(鼻ぐり井手 )


카와시리(川尻)선착장


에즈도모(江津塘) 


운하中無田閘門) 


석교(明八橋)

(메이하치바시)


(7)전통


비고코류(肥後古流)- 차도(茶道)


코보리류토수쥬츠

(小堀流踏水術)수영


미즈아카리(물빛)

みずあかり 


수도장식물

(水道飾りつけ )


캉게츠카이(観月会 )


정령나가시(精霊流し)


스이교시키(水行式 )


(8)먹거리


타이피엥(タイピーエン)


적주(赤酒)


니혼슈(日本酒 )


와인

소주


(9)문화・인물


나츠메소세키

(夏目漱石)기념관


나츠메소세키

구비(句碑 )


나카무라 테이죠

(中村汀女) 구비


사이고다카모리

(西郷隆盛)


(10)놀이・삶


고기잡이


카약․카누


물뿌리기


반딧불이 감상


(11)산업・기타


반도체산업


물 과학관


거리 친수공간


야생조류관찰

    수변 동식물

 송어양식장




□ 구마모토 물지킴이(くまもと水守) 제도

  ○ 구마모토에는 물이나 물 문화를 지키거나 물의 매력을 PR하는 사람들

     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인재를 「구마모토 물지킴이」의 애칭으로,

     시가 등록하여 인재육성이나 정보제공을 행하는 새로운 제도

  ○ 이 제도에서는 「물을 지키고, 물을 살리는」인재나 활동을 불러일으켜

     정보를 수집․제공하고, 이업종․이분야의 물지킴이 사람들이 교류를 촉진

     하고 활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음.

  ○ 물지킴이 대상은 구마모토시의 물환경보전이나 매력의 발신을 위한

     활동이 가능한 사람이면 누그든지 가능함.

    - 연령, 주소(시내외) 등 불문, 개개인이 등록함

    - 강습회(1시간정도)의 수강이 필요

 

 ※ 상세자료 : 첨부파일 참조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