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외교 추진

프린트 공유하기

지방외교 추진

[분권레터]코로나19로 힘들었던 2020년 우리의 몸과 마음을 위로하는 지원 정책.zip

작성자웹진관리자 작성일2020-12-04
열린공간

코로나19로 힘들었던 2020년

우리의 몸과 마음을 위로하는 지원 정책.zip

2020년도 어느새 마지막 한 달을 남겨놓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던 만큼 몸과 마음이 힘들었던 해이기도 하다. 그래서 지방정부는 밖에 나가지 못한 갑갑함에 우울했을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했다. 지방정부가 시민부터 환경까지 전부 생각하며 마련한 정책,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자.

서울특별시

사회복지시설·에너지취약계층 난방용품 지원

서울시는 다가오는 추운 겨울 에너지취약계층을 위해 ‘다가온(多家溫) 서울’ 캠페인을 시작으로 사회복지시설과 에너지취약계층 2만 가구에 6억원 상당의 난방용품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너지취약계층은 단열시트, 단열시공, 난방텐트, 전기매트 등의 난방용품과 목도리, 장갑 등의 방한용품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이러한 물품 지원은 추위가 지속되는 2021년 2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친환경보일러 12만 5천대 보급

2000년 4월부터 시행 중인 친환경보일러 설치 의무화를 위해 서울시가 준비한 보조금 200억원이 조기 소진되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추가로 5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11월을 기준으로 총 12만 5천대를 추가로 보급했다. 또한 2021년에는 10년 이상의 노후 보일러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취약어르신의 골든타임을 잡은 IoT 비대면 돌봄 서비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만들어진 비대면 돌봄 서비스.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어 움직임을 감지하는 것부터 온도·습도까지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방문이 어렵거나 전화로 안부확인이 여의치 않은 취약 어르신들을 위해 서울시가 마련했다.

부산광역시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을 입은 부산 공연업계 최대 300만원 지원

코로나19의 장기화가 이어지며 공연업계들이 줄줄이 위기를 맞았다. 부산시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지역 공연업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원 기준은 2020년 1월 1일 이전에 개업하고 사업자등록 소재지가 부산으로 된 업체이며, 최근 3년 내에 부산시나 부산 16개의 구·군이 개최한 축제에 공연기술업 자격으로 참여한 곳이다. 지원금은 총 매출액이 4억원 이상이면 300만원, 그 이하면 200만원을 지원한다.

대구광역시

MEDICA 2020 온라인 전시회 참여기업 지원

세계 최대의 의료기기 전시회인 MEDICA 2020. 이번 전시회는 온라인으로 처음 이루어진 것으로, 대구시는 코로나19로 인해 판로를 개척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지역 의료기기 업체 10개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계명대학교 글로벌 비즈니스 마케터 양성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추진하였으며 기업 1개사 당 청년 1인을 연결해 통역지원을 받았다. 이로 인해 구직활동이 어려운 지역 청년들도 일자리를 얻고 해외마케팅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던 기회를 얻었다.

인천광역시

자원순환센터 설치 지원

인천광역시는 계속 도시가 발전하고 생활폐기물이 증가될 것을 예상하여 자원순환센터(광역소각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원순환센터 설치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했다. 그 결과 설치 지역별로 최대 400억원 상당의 지원방안을 추진하여 자원순환센터를 늘릴 계획이다.

광주광역시

청년문화예술인들의 꿈을 펼쳐라, ‘청년예술인 작업 공간’

광주광역시에서 도심형 멀티플렉스이자 광주청년창업의 메카인 I-PLEX 광주의 뒤를 이을 ‘청년 예술인 작업 공간’을 준비 중이다. 이는 청년예술인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펼쳐 작품을 구상하고 창작하는 것부터 전시까지 가능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요청에 광주광역시가 응답한 결과이다.

대전광역시

대전시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온통대전’ 카드

대전지역 내에서 온통대전 카드를 사용하면 소비자는 최대 10%의 캐시백을 돌려받는다. 소상공인의 경우 온통대전 홈페이지에서 협약 기업 신청을 하면 홍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출처 : 대전지역화폐 '온통대전' 홈페이지

울산광역시

학교 밖 청소년 교통카드 지원 확대

울산광역시 교육청은 만 9~18세 학교 밖 청소년에게 초등 월 3만원, 중등 월 5만원을 티머니 교통카드에 충전해주는 지원을 해왔다. 이 사업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총 10개월간 지원을 받은 ‘학교 밖 청소년’은 11월 기준 총 401명이다. 앞으로 울산광역시 교육청은 초·중등 구분 없이 5만원을 12개월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2021년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용품 지원, 원격 연수 등 맞춤형 지원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특별자치시

유기동물의 안락사율을 저감하기 위한 지원

세종시 내에서 유기동물 입양을 원하는 시민에게 세종시는 동물등록 및 서약서 작성 후 무상으로 분양해준다. 또한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유기동물 입양비 지원사업을 신청하면 중성화 수술비 등 최대 10만원의 입양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

택배노동자를 돕기 위한 ‘택배노동자 전담 지원센터’ 운영

경기도는 장시간 노동, 불공정 계약, 산업재해 등 어려움을 겪는 택배노동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택배노동자 전담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택배노동자가 유선이나 온라인, 내방을 통해 상담을 요청하면 상담내용에 맞춰 지원담당자를 배정해 심층상담 및 권리구제에 대해 지원해준다.

강원도

취약계층 경제자립을 위한 지원사업 추진

강원도는 전국 최초로 일자리정책 컨트롤 타워인 일자리국을 신설했다. 근 1년간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시장 피해가 큰 만큼 취약계층을 위해 추진 중인 공공근로사업과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 사업이 추진된다.

충청북도

에너지 취약계층 가구에 연탄 쿠폰 배부

충청북도가 연말을 맞이하여 도내 취약계층에 연탄 쿠폰을 배부하였다. 이 쿠폰은 지원 대상자가 쿠폰 가격만큼 연탄을 요청하면 가정으로 배달되는 방식이며 2021년 4월 30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충청남도

예술인 생계지원금 지원

충청남도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생계 절벽에 놓인 예술인을 위해 예술인 생계지원금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예술활동 증명등록을 완료한 도내 거주 등록 예술인이며, 지원규모는 1인당 100만원이다.

전라북도

예술인 연말까지 예술인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

전라북도는 도에 주소지를 두고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발급하는 예술활동증명이 유효한 예술인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지원 신청 접수자를 대상으로 분류와 심사를 거친 후 연말까지 예술인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전라남도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및 나눔 행사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및 나눔 행사는 한여농 전라남도연합회 회원 50여 명과 전남도지사, 전라남도의회 의장 등이 참여하였다. 이날 담근 김장김치는 함평 성애원, 영암 사랑의 집 등 사회복지시설 2개소를 비롯해 도내 불우이웃 108가구 등에 전달되었다.

경상북도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개선을 위한 따뜻한 손길 이어져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개선사업을 위해 지역 기업과 단체의 후원금 전달이 이어지고 있다. (주)세영종합건설과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각각 1억원과 1억 5천만원을 지원하였다. 경북은 독립유공자 후손 노후주택에 대한 주거 개선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상남도

사랑의 열매달기 등 나눔문화 행사 가져

경상남도와 한국항공우주산업,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연말연시를 맞이해 사랑의 열매달기 나눔문화 행사를 가졌다. 월동 난방 5억원 및 5천만원의 동절기 극복 물품 모음 기탁식을 가졌으며, 모인 성금은 어려운 도민들에게 월동 난방비 20만원을 지원하고 1,000가구에 난방용품을 제공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급회와 공무원연금공단, KB국민은행이 사회공헌활동 업무협약 맺어

지역사회 복지향상과 나눔 확산을 위해 사회공헌활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세 기관은 연말까지 아동센터 퇴소아동 자립지원자급 지원, 사회문화약자 문화예술활동 지원, 생필품‧코로나예방 희망선물상자 나눔, 김장김치 나눔 활동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 담당팀 : 정책연구실
  • 담당자 : 김희진
  • 연락처 : 02-2170-6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