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런던 커뮤니티 에너지 펀드

작성자장수진 작성일2017-11-03


런던 커뮤니티 에너지 펀드(London Community Energy Fund)

 

2050년까지 런던을 탄소제로 도시로 만들기를 원하는 Sadiq Khan 시장은 일환으로, ‘런던 커뮤니티 에너지 펀드(London Community Energy Fund)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런던 커뮤니티 에너지 펀드’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에너지 그룹 (‘Community Energy Groups’ 또는 ‘Community Energy Co-operatives’) 들이 지역사회 건물에 재생에너지 설비 설치(태양광발전(PV)설치 태양열 발전) 하는데 필요한 투자 유치를 돕기 위한 것이다. 성공적인 지원자는 투자자들에게 상업적인 실행(성공) 가능성을 입증할 있는 예비조사 등을 수행하는데 사용할 있는  최대15,000 파운드 가량의 기금을 지원 받게 된다.


지역사회 에너지 그룹은 지역사회 주민들이 출자 배당을 받을 있으며, 대개 이를 통해 지역사회 건물, 부지의 재생에너지 설비 설치에 필요한 재원마련을 한다. 이러한 그룹들이 부딪히는 어려움에는 에너지설비 설치가 적당한 장소를 찾는 것부터, 실제로  이익과 사업을 창출하여 많은 투자를 이끌어낼 있는 자원의 부족 (재원 시간), 해당 지자체와 협업하는데 겪는 어려움 등이다.


런던시장은 지역 차원에서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해낸다는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이슈와 재생 에너지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증진에 기여하는 지역사회 에너지 그룹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긴다. 또한 런던지역의 2030년까지 1GW, 2050년까지는 2GW 태양에너지 발전을 목표로 두고 있는만큼, 지역사회 건물, 부지에 많은 재생에너지 설비 설치를 목표로 하는 커뮤니티 에너지 펀딩 프로그램이 중요한 기여를 것으로 기대한다.


기금을 받아내기 위해 런던에 있는 지역사회 재생에너지 그룹들은 11 24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여 첫회로 실시하는  2017/18 경쟁에 지원할 있다. 태양광발전 설비 설치를 위해 다른 민간 또는 공공 기금의 지원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할 가능성이 높은 계획안들이 지원을 받게 된다. 지원자들은 기금의 효율적 사용 투자자들이 투자할 준비가 있도록 2018 4 30일까지 프로젝트 개발 작업의 완료가 가능함을, 또는 2018 여름까지 설비 설치의 완료를 하는 것이 가능함 등을 보여줄 수록 유리하다.


* 출처:

관련 기사

https://www.london.gov.uk/what-we-do/environment/energy/london-community-energy-fund


'런던 커뮤니티 에너지 펀드프로그램 안내문서 (Greater London Authority, 2017) :

https://www.london.gov.uk/sites/default/files/lcef_prospectus_2017_oct_final.pdf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