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브리프

  1. 뉴스/소식
  2. 협의회 브리프
프린트 공유하기

협의회 브리프

우리나라 지자체 국제교류협력 관계를 한 눈에 파악하다

작성자ADMIN 작성일2021-03-09

우리나라 지자체 국제교류협력 관계를 한 눈에 파악하다

- 국제교류현황DB업데이트 완료 -


<국제교류 종합현황>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이하 협의회)는 협의회 홈페이지에 국제교류현황DB를 개설해 매년 지자체의 국제교류현황을 게재해 왔다. 금년에도 지난 1~2월에 걸쳐 각 지자체로부터 2020년도 국제교류현황(자매결연, 우호교류) 자료를 접수받아 DB를 업데이트했다.


국제교류현황DB는 지자체별/국가별/분야별/시기별의 교류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해외 도시명을 클릭하면 그동안 우리나라 지자체와 어떠한 교류를 해 왔는지 구체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교류내용을 행정교류, 문화교류 등 10개로 분야로 분류해 검색 시 필요한 분야의 교류내용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지자체는 202012월 기준 83개국 1309개 지자체와의 교류협력관계를 맺고 있음을 확인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류중심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9개 지자체가 해외도시와 교류협력관계를 체결했다. 또한 교류협력사업은 대면으로는 이루어지지 못했으나, 대부분의 지자체가 작년 하반기부터는 비대면 교류사업을 활성화시켜 교류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협의회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국제교류현황DB 업데이트를 통해 지자체에 최신 동향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국제교류 방향 모색에 기여할 계획이다.


국제교류현황DB」 상세 보기

https://www.gaok.or.kr/gaok/exchange/list.do?menuNo=200080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